삼바·삼성물산 고의 분식회계 문건 공개…박용진, “자본시장 근간 흔드는 중대범죄 행위”
박용진, “삼성물산 회계처리도 금감원 감리 착수해야”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 내부문서를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박고은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 내부문서를 공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 박고은 기자]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 삼성그룹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제일모직 자회사 삼성바이오로직스(이하 삼바)의 기업가치가 5조원 이상 ‘뻥튀기’ 됐다는 사실을 인지했음에도 국민연금에 그대로 제출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삼성 내부문서가 공개됐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오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이어 국회 정론관에서 이같은 문서를 공개하면서 “삼성물산과 삼바가 제일모직 주가의 적정성 확보를 위해 고의로 분식회계를 한 것이고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을 정당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이 공개한 2015년 8월5일 삼성 내부 문건에 따르면 자체평가액 3조원과 시장평가액 평균 8조원 이상의 괴리에 따른 시장 영향 즉 합병비율의 적정성, 주가 하락 등의 발생 예방을 위해 안진회계법인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는 내용이 나와 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2015년 바이오젠 콜옵션 평가이슈 대응 관련 회사 내부 문건. [사진/ 박고은 기자]

 

또한 2015년 8월12일 내부문서에는 삼바 가치를 저평가하면 합병비율 이슈가 생기고 합병비율 검토보고서와 불일치해 사후 대응이 필요하다는 표현도 등장한다.

박 의원은 이를 근거로 삼성물산과 삼바가 고의로 분식회계를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고의분식회계는 자본시장의 근간을 흔드는 중대범죄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금융당국은 이런 행위에 동원된 증권사 보고서 평균값 가치평가라는 전대미문의 평가방식을 알고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고 맹비난 했다.

앞서 안진회계법인은 삼바의 가치를 8조9650억원, 삼정회계법인은 8조 5640억 원으로 산정했다.

박 의원은 이에 대해 “시중 증권사의 투자 보고서를 바탕으로 6개 증권사에 삼바 가치를 더해서 6으로 나눠서 삼바 가치를 8조로 산정된 것”이라며 “회계사라면 회사 매출 총액 등을 분석해서 보고서를 내야하는데 증권사에서 떠돌아다니는 보고서로 평가를 냈다”고 지적했다.

또한 삼성물산의 회계처리 감리 착수도 촉구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 내부문서를 공개했다. [사진/ 박고은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7일 국회 정론관에서 삼성 내부문서를 공개했다. [사진/ 박고은 기자]

박 의원은 “삼성 내부문서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간의 합병 결과 탄생한 통합 삼성물산의 합병회계처리를 위해 바이오젠이 보유하고 있는 콜옵션행사로 인한 영향을 반영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6조9000억원으로, 삼성바이오에피스의 가치를 5조3000억원으로 평가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보유가치를 3조5000억원으로 장부에 반영했다고 설명한다”고 말했다.

이어 “콜옵션 행사로 인한 주식가치 하락효과를 할인율 조정으로 상쇄한 것임을 암시한다”며 “콜옵션 행사에 따른 부채계상과 평가손실 반영으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본잠식에 빠지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이를 막기 위해 3가지 방안을 놓고 고민하던 중 콜옵션행사 가능성이 커졌다는 이유만으로 삼성바이오에피스를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변경해 2000억원 적자회사를 1조9000억원 흑자회사로 둔갑시켰음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삼바 분식회계뿐 아니라 삼성물산의 회계처리에 대해서도 금융감독원이 신속히 감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