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7일 북한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인사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포커스 / 박고은 기자]청와대가 오는 8일 뉴욕에서 열리는 북미 고위급 회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시기가 구체화되고 미국이 북측에 북미수교, 종전선언이나 대북제재 완화라는 당근책을 내놓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중간선거 이후 새롭게 조성된 환경과 정세 속에서 북미 협상도 새로운 접근법을 취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기대감을 표했다.

특히 “새로운 북미 관계 수립, 한반도 항구적 평화정착 문제도 본격적으로 협상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미 국무부가 지난 5일 북미 고위급회담 일정을 발표한 성명에서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의 4가지 기둥(4 pillars)의 진전을 만드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점을 주목했다.

그는 “싱가포르 공동선언 4가지 합의 사항의 순서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1항)→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2항)→한반도 비핵화(3항)→유해 발굴(4항) 순서로 되어 있었는데 지금까지는 순서가 뒤에서부터 이뤄져왔다”고 밝혔다.

이어 “유해 발굴이 이뤄지고 이후 비핵화 문제가 중점적으로 논의 되어 왔다면 이번 고위급 회담에서 1항과 2항 문제도 본격적으로 협상 되는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판단했다.

이는 중간선거 이후 본격적으로 북미수교와 한반도 항구적 평화 정착 즉, 종전선언 혹은 대북제재 완화에 대해 협상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청와대가 이렇게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은 데에는 미국이 중간선거 이후 북미 고위급 회담을 개최하면서 실질적인 북미 협상이 진행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보이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연내 종전선언에 대한 가능성을 기대하기도 했다.

정 실장은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연내 종전선언 목표는 변함 없는 것인가’라는 질의에 대해 “연내 종전선언이 가능하도록 관련국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의원이 종전선언 형식에 대해 ‘정상급이 아닌 실무급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있는 것인가’라고 추가로 질문하자 “종전선언의 형식이 오픈돼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