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당협위원장 교체 활용 가능성 주목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의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지역구별 800개 표본으로 금주 주말부터 여론조사를 진행한다.

한국당은 현역 의원 지역구엔 10개의 여론조사 전문기관이, 원외 당협위원장의 지역구에는 여의도연구소를 통해 일주일 간 여론조사를 실시할 방침인데, 당협위원장 교체작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일단 현역 의원에 대해선 해당 의원의 활동에 대한 평가는 물론 다음 총선에서 다시 지지할 것인지 여부와 지역구에서의 한국당 지지도, 당협위원장 인지도 등을 여론조사할 것으로 알려졌는데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때에도 이와 유사한 방식을 통해 현역 의원 당협위원장 교체를 단행했던 만큼 이번에는 어떤 결과를 도출할 것인지 벌써부터 세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원외 위원장들에 대해선 중앙당 부설기관을 통해 여론조사를 진행하는 반면 현역 의원들에 대해선 대외 여론조사기관에 의뢰했다는 점에서 현역 의원들이 느낄 압박감은 한층 높을 것으로 보이는데, 현역 의원 다수가 한국당의 아성인 대구·경북지역에 몰려 있다 보니 이 지역에서의 당협위원장 대거 교체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다만 총선까지 1년 반 정도 남은 상황에서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직을 잃는 것은 사실상 낙천으로도 연결될 수 있기에 반발이 상당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일단 당 쇄신을 보여주는 차원에서 소폭 교체하는 수준에 그치거나 내년 있을 전당대회에서 출범할 새 지도부를 통해 다시금 당협위원장 교체 결과가 번복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런 기류를 암시하듯 이미 친박계 정우택 의원의 경우 지난 1일 YTN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당협위원장 평가 작업과 관련해 “얼마나 공명정대하고 누구든지 공감할 수 있는 잣대를 갖고 어느 선까지 할 것인가가 앞으로의 관건”이라며 “잘못 손댔다가는 다시 한 번 우리 당이 소용돌이칠 수 있는 어려움이 있다”고 미리 경고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