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시대 국가 신성장 동력…금융중심지 부산 활성화 방안 일환

사진ⓒ한국핀테크지원센터
사진ⓒ한국핀테크지원센터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부산을 거점으로 핀테크 분야 성장을 돕는 ‘핀테크 지원법’이 발의됐다.

6일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부산북강서구갑)은 정무위 전체회의에서 8대 혁신성장 선도사업 중 하나인 핀테크 지원·육성을 위한 기반을 부산에 마련할 수 있도록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발의했다. 전 의원은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부산이 금융중심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한 바 있다.

개정안은 핀테크를 우리 법체계에 포함되도록 하는 것과 한국핀테크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의 명문화를 핵심으로 하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핀테크 관련 기술·인력 양성 등의 고나련 사업들도 해당 센터에서 추진할 수 있으며 핀테크 산업이 본격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전 의원은 "이미 금융중심지로 지정된 부산을 중심으로 금융혁신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야 한다“며 ”현재 판교와 서울창업허브에만 설치돼있는 핀테크지원센터를 부산에 추가 설립해 금융중심지 활성화 및 동남권 핀테크 혁신창업 생태계를 마련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금융중심지 조성과 발전에 관한 법률」 은 지난 2007년 제정됐고 2009년에 서울과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지정됐으나 정책이 서울에 집중돼있어 부산은 금융중심지로서의 위상을 잃고 있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됐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