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등 운영위 국감서 靑 임종석에 집중 압박…조국 불출석도 질타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이 6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을 향해 그간 논란이 되어온 여러 사안을 놓고 집중질의하며 강도 높게 압박했다.

먼저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에 불출석한 데 대해 임 실장에게 “조 수석은 인사검증을 잘못한 당사자”라며 “조 수석은 문재인 대통령과 동급으로 노는 것인가. 왜 안 오는지 답해 달라”고 몰아붙였다.

그러자 임 실장은 “과거 10년 동안 민정수석은 한 번도 운영위에 출석하지 않았다. 부당한 측면이 있을 수 있지만 관행을 잘 아실 것”이라며 “공방은 여야가 바뀔 때마다 반복되는 풍경으로 알고 있다. 관행을 바꾸고자 한다면 국회 운영위가 안을 내고 논의해 달라”고 응수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원내대표는 최근 리선권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의 모욕성 발언들을 문제 삼으면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당연히 경질돼야 하는데 임 실장은 대통령에게 경질을 건의할 용의가 있느냐”고 질문했는데, 임 실장은 “의원께서 말하는 결격사유에 해당하는 일을 했느냐는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며 “제가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선을 그었다.

그럼에도 김 원내대표는 물러서지 않고, 최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칼둔 칼리파 알무라바크 UAE 아부다비 행정청장이 방한해 임 실장을 만난 점을 꼬집어 “이낙연 국무총리나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찾지 않고 임 실장을 찾았다”며 “임 실장이 대통령 다음 최고 권력자란 것 아니냐”라고 재차 임 실장을 몰아세웠다.

비단 김 원내대표 뿐 아니라 같은 당 성일종 의원은 임 실장이 문 대통령의 유럽 순방 기간 중 국방부장관, 국정원장 등을 대동한 채 전방 DMZ를 방문했던 사실을 들어 “DMZ 방문할 때 많은 분들이 같이 갔는데 누구한테 보고했느냐. 승인 없이 가자고 하면 되는 거냐”고 질의했는데, 임 실장은 “남북공동선언이행추진위원회에서 판단했다. 대통령도 군사합의 이행을 적극 점검하고 홍보하란 지시가 있었다”며 “진즉 논의해서 실무자 검토하고 국방부에 문의해 간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이렇게 되자 성 의원은 임 실장이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린 DMZ 방문 영상물에 군사기밀인 DMZ 통문번호가 공개된 부분을 겨냥 “군사법정에 서야 한다. 군사기밀보호법을 위반한 것”이라며 “청와대가 이렇게 법을 안 지켜도 되느냐”고 직격했는데, 결국 임 실장도 “불찰이 분명 있었다”고 한 발 물러났으나 “군사기밀에 속하는 사항은 아니라 군사훈련상 비공개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곧바로 한국당 김승희 의원과 곽상도 의원이 ‘군사기밀이 아니라고 한 국방부 담당자가 누구인지 공개하라’고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촉구하자 임 실장은 급기야 “그건 곤란하다. 책임은 청와대가 지겠다”면서 “어떻게 해석하느냐의 문제 아니냐”고 항변했다.

이 뿐 아니라 한국당의 송희경 의원도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의 경질을 요구하며 임 실장을 압박했는데, 임 실장은 “탁 행정관은 사실 자유로운 삶으로 돌아가고 싶어 하고 학교에 돌아갔으면 했는데 제가 붙들었다”며 “탁 행정관한테 겨울까지는 있었으면 좋겠다. 이때까지는 있어달라고 했고 만류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