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양극화 완화 위해 확대재정 정책 펴야 한다는 데 대해선 동의”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6일 “정부가 제출한 예산안이 원안대로 통과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7~8월에 예산 편성해서 국회에 제출했는데 지금 현재 상황이 그때와는 많이 달라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금리인상이 일부 되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금리인상을 예고하고 있다. 지금 성장률도 하향 전망이 되면 결국 세수도 그만큼 더 적게 들어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일부 수정은 불가피하다”며 “보수야당에선 이미 대폭 삭감하는 방안을 제시했지 않나. 결국 수정안으로 의결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장 원내대표는 “수정안을 얼마만큼 대폭 수정하느냐, 소폭 수정하느냐. 또 그리고 각각 주장하는 늘려야 할 부분과 줄여야 할 부분이 있지 않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서로 절충점을 찾아가는 것이 앞으로 한 달 간 이뤄져야 할 과제”라며 “일단 평화당 입장에선 국민 경제 전체를 위해 지금 확대재정 정책을 펴야 한다는 데에 대해서, 또 양극화의 완화를 위해 재정이 좀 더 기여해야 한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한다”고 입장을 내놨다.

특히 그는 전날 여야정 상설협의체 첫 회의와 관련 “전체적으로 현재의 각종 경제지표, 즉 투자라거나 또는 산업생산이나 고용지표, 그리고 소비지표 이런 부분들이 지금 외환위기나 금융위기 이래로 가장 어려운 상황”이라며 “그런 현실진단을 바탕으로 중산층·서민·소상공인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민생입법을 처리하고 예산반영 등 어떤 조치를 해야 하지 않느냐 하는 부분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감대를 이뤘고 그런 부분이 먼저 합의사항에 도달했다”고 역설했다.

다만 장 원내대표는 정부의 경제정책 기조에 대해선 “포용적 성장 정책은 계속 추진하되, 나타나는 부작용에 대해선 좀 인정하고 거기에 대해 미세조정을 해야 할 것 아니겠냐는 부분에선 대통령님도 좀 어느 정도는 인정하고 계시지 않겠나”라며 “전혀 인식 변화가 없다면 왜 김동연 경제부총리나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의 교체 얘기가 나오겠나. 미세하지만 대통령 인식에도 변화가 좀 있다고 저는 본다”고 일부 변화 가능성을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