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당 교섭단체 대표들 간 이미 합의된 상황…정의당이 반대? 개별 표명 수준”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6일 첫 여야정 상설협의체의 구체적 성과에 대해 “일자리 관련해서 탄력근로제 확대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심인보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여야가 같이 모여 나름의 공통적인 점을 찾아내면서 최종적으로 합의에 몇 가지라도 이르렀기 때문에 출발은 그렇게 나쁘진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광주형 일자리 이런 것들에 대해 여야가 뜻을 같이 모았다는 것이 큰 의미가 있다”며 “또 고용세습 채용비리에 관한 입법화 문제, 또 뭐 저출산 문제를 어떻게 앞으로 극복해나갈 건가 규제 혁신, 또 선거제도 개혁, 또 방송의 공정성 독립성 확보 문제, 이런 것들도 나름의 다 성과”라고 덧붙였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탄력근로제 확대에 대해 정의당에서 반대한 것과 관련해선 “정의당은 아무래도 노총의 입장을 반영하다 보니까 그렇게 얘기가 나온 것”이라며 “자기 당 입장을 얘기한 건데 어제 아무래도 3당 교섭단체 대표들 간에 이미 합의가 돼 있는 상황이고 또 대통령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 존중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에 합의문에선 빼진 않고 정의당은 개별적으로 그런 점에 대해 반대의견을 표명했다는 그 정도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실 이게 갑자기 어제 가 가지고 이렇게 합의한 것은 아니고 청와대에서 회동하면 한 일주일 전부터 계속 협상한다. 그러니까 원내교섭단체들은 거의 매일 만나다시피 했고 이 3당 원내대표가 수차례 만나서 의논해서 나름의 이런 결론을 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뿐 아니라 김 원내대표는 아동수당법에 대해선 “이건 12월 가기 전에 올해 꼭 해야 한다”면서도 “한국당은 아동수당도 현재 10만원인 것을 30만원으로 늘리자고 하고 있다. 민주당이나 바른미래당은 아동수당 늘려야 된다는 취지엔 공감하면서도 그 폭에 대해선 국가 재정능력을 고려해 예산심사과정에서 여야 간 서로 협상해보자라고 하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한편 그는 현 정권을 향해선 “청와대가 모든 권력을 다 쥐고 내각은 보이지 않는 이것을 소위 청와대 정부라고 얘기하는데 경제정책 하나만 보더라도 컨트롤타워가 도대체 누구인지 헷갈린다”며 “내각을 제대로 쓰는 그런 정책의 전환이 절실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