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나 리스크’. 최근 많은 기업들이 중국 비즈니스 환경이 예전 같지 않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로 인해 ‘차이나 리스크’라는 말이 화두가 될 정도이다.

생산코스트 절감을 위해 앞 다투어 투자, 진출했던 우리 기업은 인건비 상승, 기업소득세 인상, 환경 규제 강화, 산업 구조조정 등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중국 정부의 정책에 운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관련 전문가들은 중국시장은 갑자기 위험해진 것이 아니라, 사업 환경이 변화하고 있을 뿐이라고 분석한다. 중국이 세계적인 경제 대국으로 급성장함에 따라 우리 기업은 더 이상 중국을 제외한 사업 운영을 생각할 수 없게 됐다. 따라서 우리 기업은 중국의 달라진 사업 환경을 철저히 분석하고 투자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중국 투자를 추진하는 현명한 자세를 갖춰야 한다.

KOTRA(사장 : 洪基和)가 최근 발간한 「중국투자 실무가이드」 개정판은 변화하는 중국의 사업 환경 속에서 우리 기업이 중국 투자를 준비하는데 있어 알아야 할 사항을 망라하고 있다.

「중국투자 실무가이드」 개정판은 최근 중국의 외국인투자 유치 동향 및 현황, 투자 형태별 진출 절차, 투자 허가 후 법인 운영을 위한 준비사항, 법인 설립 후 경영 시 알아야 할 분야별 제도 및 유의사항, 법인 철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특히 투자형태별 진출절차는 절차별 필요서류, 소요비용, 소요시간 등을 정리해 중국투자를 준비 중인 우리 기업의 투자허가 수속 방법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했다.

또한, 이번 개정판은 WTO 가입 이후 유망 진출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유통업, 비즈니스 서비스업의 투자진출 절차와 법령을 추가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중국기업 인수합병 방법 및 절차에 대한 내용도 담았다.

현지 변호사, 관세사 등 전문가가 노무, 세무, 회계, 금융, 통관, 내수 판매, 지적재산권 보호 방법 등의 내용을 직접 집필하고 중국투자에 전문성을 갖춘 국내 로펌이 전체 내용을 감수해 정확성을 기했다.

KOTRA 신남식 해외투자종합센터장은 “중국 투자는 변화하는 정책을 숙지함과 동시에 사전에 제도와 절차를 숙지하여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며, “이 책자가 중국에 투자하는 우리 기업들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우리에게 위험과 기회의 국가로 성장한 중국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정보 수집 및 분석이 필수적이다. 이 책은 중국 투자를 준비하고 투자법인을 운영하는 우리 기업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