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력근로제, 경제노사정위 사회적 대화로 입법화"
김정은 연내 서울 답방 추진에 "文 '현재진행형'"
아동수당 확대에 "제정적 문제 신중히 검토해야"
'냉면' 발언 논란에 "사실관계부터 정확하게 확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해 5당 원내대표가 가진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5일 오후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회의실에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합의 브리핑을 가지며 "오늘 대통령과의 여야정 협의체는 굉장히 진지하면서도 좋은 분위기에서 국정전반에 대해 기탄없이 이야기를 나눴다. 이번 회의에 3시간이나 소요됐으나 여러가지로 소통하는데 좋은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여야정 협의체는 '협치의 제도화' 탄생이라 부를 수 있겠다. 이례적으로 3시간 동안 대통령과 함께 많은 현안과 국가의 미래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고 야당의 날카로운 지적도 있었다"며 "이번 합의가 굉장히 많은 내용에서 큰 결실이 있었다"고 평가헸다.

홍 원내대표는 취재진과의 질의응답에서 탄력근로제 합의에 대해 "탄력근로제의 세부적인 내용은 이야기 하지 않았으나, 지금 정기국회에서 이번에 처리할지 논의해봐야 할 것"이라며 "우리 당으로서는 경제노사정위원회에서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합의하고, 그 결과를 국회에서 입법화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더불어 "300인 이상 기업은 52시간제 도입을 시행하고 있으나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탄력근로제를 통해 보완하자는데 여야가 동의했다"며 "물론 정의당에서는 이에 대한 반대의견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서울 답방에 대해 "대통령께서는 '현재진행형이다. 연내 서울답방이 연내 이뤄질지 아직은 판단할 수 없지만, 연내 이뤄진다는 것을 가정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말씀하셨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 답방을 하면 환영해주길 바란다. 과거 우리가 평양 방문 후 답방하는 것이 관례인데, 북쪽의 정상은 한번도 서울을 답방하지 못해 남북관계가 더 지속·발전되지 못해왔다"고 설명했다.

강서구 피시방 살인사건 등의 후속입법 합의 중 심신미약 질문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당시 자리는 구체적인 법안 내용을 갖고 논의할 자리는 아니었다. 다만 최근 여러 많은 잔혹한 사건으로 국민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함께 하자는데 뜻을 모았다. 강서구 피시방 사건 관련 대책, 음주운전, 불법촬영 등 개별 법안들을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자는 취지를 가졌다"고 답했다.

아동수당 확대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초등학생까지 수헤대상을 확대하자'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저출산 문제가 국가적으로 중요 과제라는 점에 문제의식은 모두 같다"며 "그러나 가령 초등학생까지만 아동수당을 확대해도 대략 12조 원이 소요된다. 세부적으로 제정적 문제를 신중히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리선권 북한조국평화통일위원장의 '냉면' 발언 논란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다시 말씀드리지만 남북간의 대화가 잘 진행되는데 만약 '냉면' 발언이 사실이었다면 그것은 정말로 무례하고 우리도 당당히 사과를 받아야할 문제다"라며 "그러나 사실관계가 정확히 확인되지도 않았기에 저로서는 그런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