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

사진 / MBC
사진 / MBC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나혼자산다가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아는형님, 쇼미더머니 순으로 분석됐다.

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10월 1일~11월 2일까지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예능프로그램 50개의 브랜드 빅데이터 154,316,64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미디어소비, 브랜드 확산량,소비량을 측정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2018년 11월 예능 프로그램 브랜드평판 20위 순위는 나혼자산다, 아는 형님, 쇼미더머니, 런닝맨, 미운우리새끼, 신서유기, 라디오스타, 복면가왕, 연애의 맛, 백종원의 골목식당, 진짜 사나이 300, 슈퍼맨이 돌아왔다, 아내의 맛, 전지적 참견 시점, 정글의법칙, 해피투게더, 동상이몽, 1박 2일, 인생술집, 엄마 나 왔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나혼자산다 브랜드는 참여지수 4,548,401 미디어지수 2,752,555 소통지수 2,619,687 커뮤니티지수 1,636,682 시청지수 1,432,0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89,415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14,908,908와 비교하면 12.87% 하락했다.

2위, 아는형님 브랜드는 참여지수 1,910,355 미디어지수 1,760,197 소통지수 1,861,620 커뮤니티지수 2,098,264 시청지수 728,39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58,827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8,359,616와 비교하면 0.01% 하락했다.

3위 쇼미더머니 브랜드는 참여지수 863,923 미디어지수 2,240,396 소통지수 1,777,272 커뮤니티지수 1,354,118 시청지수 172,83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08,548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6,747,018와 비교하면 5.02% 하락했다.

4위 런닝맨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2,586 미디어지수 948,413 소통지수 986,190 커뮤니티지수 476,599 시청지수 913,5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17,36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818,212와 비교하면 10.33% 하락했다.

5위 미운우리새끼 브랜드는 참여지수 575,784 미디어지수 1,240,847 소통지수 593,418 커뮤니티지수 432,052 시청지수 2,160,4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002,582로 분석되었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404,912와 비교하면 7.44% 하락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