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흑자 전망 나오지만 4분기 적자 가능성 배제 못해
문재인 정부 들어 원전 정비기간 일수 큰 폭 증가
원전 가동률 떨어지면서 흑자에서 3분기 연속 적자

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한전이 3분기에 흑자 전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한전 사옥.ⓒ한전
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한 한전이 3분기에 흑자 전환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한전 사옥.ⓒ한전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작년 3분기까지 흑자를 기록하다 4분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3분기 연속 적자를 낸 한전이 3분기에 원전 가동률이 높아지면서 흑자에 전환할 전망이다. 그러나 4분기에는 적자로 돌아설 것이란 비관적 전망도 나온다.

1일 증권업계 및 한전에 따르면 원전 이용률이 3분기엔 76%대로 높아지면서 하반기에는 전체적으로 가동 상황이 개선돼 흑자 전환을 예상하고 있다. 증권사에도 한전이 흑자 전환 전망을 내놓고 있다. 실적 전망치는 편차는 있지만 한전의 3분기 영업이익을 1조4800억원~2조967억원의 영업이익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작년 3분기 2조7728억에 비해 46.6%~24.4% 줄어든 수치이다.

◆한전, 원전 가동률↓→전력구입비↑ 적자 원인

한전은 올 상반기에만 영업손실 8147억원, 당기순손실 1조1690억원을 기록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이다. 한전은 발전 자회사의 연료비 상승, 민간발전사로부터의 전력구입비 증가, 신규 설비투자 확대에 따른 감가상각비 증가 등을 지목한 바 있다. 상황이 이러자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고강도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 국감에서 한전 적자 원인으로 연료비 증가와 함께 꼽은 것은 낮은 원전 가동률이다. 한국수력원자력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 원전 가동률은 59.9%로 지난해 상반기(75.2%)와 비교해 15.5%p 감소했다.

원전 가동률 하락에 따른 전력구입비 상승이 한전 적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한전 전력 구입비 내역을 보면 원전 가동률이 낮아지면서 원전보다 단가가 비싼 석탄과 LNG 전력 구입 비중이 늘어났다. 올해 상반기 LNG 가격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GJ당 1만2400원에서 1만3500원으로, 유연탄은 톤당 81달러에서 104달러, 두바이유는 51달러에서 68달러 수준으로 뛰었다. LNG발전비율은 작년 말 38.0%에서 올 상반기 49.2%로 늘었다.

3분기는 여름철 냉방 수요에 따른 판매량 증가와 높은 판매단가 적용되고 원전 가동률이 높아지면서 흑자가 예상되고 있다.

원전 발전 이용률 추이ⓒNH투자증권
원전 발전 이용률 추이ⓒNH투자증권

◆3분기 흑자 전환 전망, 원전가동률↑…4분기 적자 전환 예상

NH투자증권은 3분기 영업이익을 작년 같은 기간보다 39% 감소하겠지만 1조7000억원 흑자 전환을 전망했다. 이는 영업이익 컨센서스 1조4000원을 상회하는 수치다.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주택용과 일반용 전력 판매량이 증가하고 발전원별 이용률이 원자력 75%, 석탄 81%, LNG 41%로 원전 발전 이용률이 작년 수준으로 정상화를 꼽았다.

올 여름 폭염으로 정부가 가계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한시적으로 주택용 누진제 구간을 완화해주는 대책 시행으로 한전이 2천761억원 부담이 발생했다. 그럼에도 한전에 따르면 8월 전력 판매 수입은 주택용·일반용 각각 17.4%(1조742억원), 9.8%(1조7227억원) 늘었다. 9월에도 전력 사용량은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NH투자장권 이민재 연구원은 “추석이 있었기 때문에 산업용 수요는 다소 감소할 수 있지만, 9월에도 무더위가 계속돼 8월과 같은 판매량 특수는 이어졌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4분기 실적은 다시 적자 전환이 예상된다. 원자재 가격 상승이 원인으로 꼽힌다. 올해 분기 중 최대 수준으로 두바이유 73달러/배럴, 뉴캐슬탄 113달러/톤으로 뛸 것이란 분석이다. 원전 가동률은 3분기 수준으로 유지될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3분기 70%에서 지난해 4분기 65%로 5%포인트 낮아진 탓에 올해도 가동률이 낮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올해 1월 16일 울진군 탈원전정부정책 반대 대책위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제8차 전력기본공급계획에 대한 법적대응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올해 1월 16일 울진군 탈원전정부정책 반대 대책위가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제8차 전력기본공급계획에 대한 법적대응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 / 시사포커스 DB]

◆脫(탈)원전, 원전 가동률↓ 일정 영향 미쳐

원전 가동률이 낮아진 것을 두고 일각에선 탈원전으로 인해 원전 가동률이 낮아지고 이에 따른 전력 구입비로 이어져 한전이 적자가 늘어난 것으로 탈원전이 적자의 시발점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그러나 탈원전 때문에 원전 가동률이 낮아져 적자가 났다는 것은 확대해석이라는 경계의 목소리도 나온다.

원전가동률은 문재인 정부 이전 14년부터 낮아지는 추세다. 원전가동률이 낮아진 원인은 탈원전 정책이 아닌 원전의 안전점검 일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게 원자력계이 판단이다.

상반기 원전 가동률이 낮아진 것은 격납건물 철판 부식, 콘크리트 공극 등 원전의 부실시공을 보강하는 과정에서 원전 정비일수가 늘어났기 때문이다. 원전 가동이 일시 정지되면서 구입 단가가 비싼 석탄과 LNG 발전에서 전력을 사와 적자폭이 커진 것이다.

확인할 점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면서 지난해와 올해 원전 정비기간 일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고 지난해 말 확정된 제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원전과 석탄 발전은 단계적으로 줄이고 친환경·신재생 에너지 비중을 확대하는 내용이 담기면서 원전 가동률이 낮아진 것에 영향을 미쳤다는 조심스런 분석도 나온다.

종합적으로 보면 원전 가동률이 낮아진 것에 탈원전 정책도 일정정도 영향을 미쳤고, 이로 인해 비싼 발전소로 전력을 구입하며 한전이 지난해 말부터 올해 상반기 까지 적자폭이 확대됐다는 점은 명백한 사실이다.

키워드

#한전 #탈원전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