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2023년 매출 10조, 국내 ‘온라인 1위 기업’ 발판 마련"

사진 / 시사포커스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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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신세계그룹이 당일 해외 투자운용사 ‘어피니티’, ‘비알브이’ 등 2곳과 온라인 사업을 위한 투자 유치를 확정했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계약을 통해 투자금액 총 1조원이라고 밝혔다. 세부적으로 온라인 신설 법인 출범 시 7000억원 1차 단행, 이후 3000억원이 추가적으로 투자될 예정이다.

아울러 신세계그룹은 올해 연말까지 신세계와 이마트로부터 온라인 사업을 각각 물적 분할한 후 내년 1분기 이 두법인을 합병해 새로운 온라인 법인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오는 12월, 분할계획서 승인을 위한 임시 주주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신세계그룹은 온라인 신설 법인의 물류 및 배송인프라와 상품경쟁력, IT기술 향상에 1조 7천억을 투자, 2023년까지 매출 10조원을 달성해 국내 온라인 1위 기업으로의 도약대를 마련한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시장상황 등을 면밀히 살펴 고속 성장을 위해 필요할 경우 M&A도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이중 온라인 사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해 물류 및 배송 인프라 확대에 투자를 우선적으로 집중키로 했다.

보정과 김포에 운영중인 대규모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NE.O)를 확대하는 것은 물론, 점포 내 운영 중인 P.P센터 역시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김포에 신설중인 최첨단 온라인 전용 물류센터 ‘NE.O 003’은 약 30%의 공정률로 내년 하반기 본격 가동을 시작, 온라인 사업 성장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또 이마트 전략상품과 신세계백화점의 프리미엄 상품은 물론, SSG.COM만의 온라인 전용상품을 대폭 확대해 상품 경쟁력을 높이고, 이커머스 관련 IT기술력 개발에도 투자를 집중, 상품 선택부터 결제까지 최적화된 쇼핑 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지금까지 신세계그룹의 성장을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가 담당해 왔다면, 앞으로의 성장은 신설되는 온라인 신설 법인이 이끌게 될 것이다”라며 “그룹의 핵심 역량을 모두 집중해 온라인 사업을 백화점과 이마트를 능가하는 핵심 유통 채널로 성장 시킬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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