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은행에 문의한 결과 허위로 밝혀져

사진 / 시사포커스DB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임솔 기자] 미국 정부가 국내 시중은행에 대해 세컨더리 보이콧을 추진할 거라는 루머가 유포돼 금융위원회가 해명에 나섰다.

31일 금융위는 “미국 정부가 북한 송금과 관련된 은행에 경제적 제재를 추진했고, 지난 12일 국내은행들에 해당 내용을 전달했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계속해서 “근거없는 허위사실이나 루머를 유포하는 행위는 자본시장법 상 금지돼있고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며 “유포과정을 즉각 조사해 위법행위가 적발되면 엄중히 제재할 것”을 강조했다.

한편 지난 12일에는 “9월 중 미국 재무부가 국내 7개 시중은행에 컨퍼런스콜을 통해 북한과 거래한다는 오해를 살 일을 하지 말라고 경고했다”는 내용의 루머가 유포된 바 있다. 그러나 해당 루머에 대해 국내은행에 문의한 결과 허위임이 밝혀졌다.

세컨더리 보이콧이란 제재국가(프라이머리 보이콧)와 경제활동 등의 거래를 하는 제3국의 기업이나 개인에게 가하는 미국의 경제적 제재 조치를 뜻한다. 미국은 2010년에 이란의 핵무기 개발과 관련해 ‘포괄적 이란제재법’을 통해 세컨더리 보이콧을 시행해 이란과 교류하는 모든 국가에 대해 경제 제재를 가하기도 했다.

당시 우리나라의 경우 이란과의 달러화 은행 거래 등이 모두 중단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