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총수일가 압박위해 1800명 직원 볼모로 면허취소 청문회 열어"
"'국토부의 진에어 봐주기'는 진에어 직원 위함 아닌 오도" 비판

지난 8월 1일 진에어 노동조합이 면허취소 반대 집회를 위해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 모여있다.  사진 / 현지용 기자
지난 8월 1일 진에어 노동조합이 면허취소 반대 집회를 위해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 앞에 모여있다.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진에어 노동조합이 국토부의 밀실회의와 진에어 면허유지에 국토부의 진에어 특혜 제공이라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의 제기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앞서 진에어는 지난 여름 조현민 前 진에어 부사장의 갑질 등 총수일가 갑질로 인해 진에어 불법 등기이사 재직이 드러나자 진에어 면허를 취소시켜야 한다는 위기 사태까지 발생한 바 있다. 이에 1800명의 진에어 직원들이 직장을 잃는 공포를 겪는 등 진에어 노조가 이에 강력히 반발하기도 했다.

그러다 29일 오전 진에어 면허취소 논의를 위한 회의가 비공개 '밀실회의'로 이뤄진 점을 정 대표가 지적한 것이 모 언론사에서 보도됐다. 그러나 정 대표는 이를 두고 "국토부의 진에어 봐주기"라 발언했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진에어 노조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노조 조차도 진에어 면허취소 논의에 대해 국토부가 통보를 하지도 않는 등, 국토부의 밀실회의 사실 자체를 몰랐다"며 "국토부의 밀실회의는 비판받아야 하나, 이를 두고 국토부가 진에어를 봐주기 위함이라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지적했다.

해당 관계자는 "진정으로 면허취소를 논의했다면 아시아나 항공처럼 지난 6월 말 끝냈을 것"이라며 "총수일가 압박을 위해 1800명의 진에어 직원을 볼모로 면허취소 청문회를 열자, 진에어 직원의 반발로 여론이 어지러운 등 국토부는 스스로 일을 벌이고 뒷수습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토부가 면허취소로 정치 쟁점화를 해놓고 여론의 압박을 받자, 급작스럽게 정책 선회를 해 면허유지라는 결과를 낸 것"이라며 "노조 또한 국토부 자문회의가 밀실협의로 이뤄진 것은 반대해나 이는 진에어 봐주기와 전혀 관계없는 오도"라 밝혔다.

관계자는 "국토부는 투명성을 갖기위해 자문회의 참석자 명단을 공개하고 회의 내용을 공개함이 바람직하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외 진에어 노조 관계자는 "진에어 면허취소 논란 사태로 강한 제재를 받고 하반기 실적에 강한 타격을 입는 등, 진에어 내부는 매우 힘든 상태"라며 "전세기도 못 띄우는 등 피해가 막대하다. 힘들게 투병생활을 완치한 사람에게 잘잘못을 들이대는 이슈화는 옳지 않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