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간에 100가지 합의해도 북미관계 개선되지 않으면 현실적으로 어려워”

박지원 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박지원 평화당 의원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29일 북한 문제 관련해 한미 간 파열음이 감지되는 것과 관련해 “세컨더리 보이콧이라도 이뤄지면 우리 경제는 이루어질 수 없기 때문에 좀 조심해줘야 한다”며 정부에 신중할 것을 당부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금 남북 간에 경제협력이나 여러 가지 철도사업 등을 진전시키는 것에 대해 미국으로서는 굉장히 못마땅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얼마 전에도 미 정부에서 우리나라 금융기관에 직접 전화해서 경고 아닌 경고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지금 미중 간에 무역전쟁을 하면서 중국 경제 추락이 어떻게 되고 있는가. 이런 것들을 반면교사로 잘 생각해야 한다”며 “남북 간에 100가지를 합의해도 북미 간에 관계개선이 되지 않으면 지금 현실적으론 어렵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의원은 이번에 스티븐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의 방한과 관련해서도 “금강산 관광이나 개성공단 재개 같은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스텝 바이 스텝으로 잘 설득해서 그런 것이 이뤄지면 좋겠지만 현재 미국의 태도로 봐서는 난항”이라며 “미국으로선 북미 간 협상을 위해서도 우리가 앞서가는 경제협력은 좀 자제해 달라. 비건이 오히려 그런 부탁을 하지 않을까”라고 관측했다.

다만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 가능성에 대해선 “방남을 어제 문재인 대통령께서 말씀하신 대로 하리라고 저는 확신한다. 북한의 전략적으로도 방남한다”며 “김 위원장으로선 오히려 방남함으로써 국제적으로 또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화답도 하고, 미국 시민들에게 비핵화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고, 또 경제협력의 길을 모색하는 일이기 때문”이라고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박 의원은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와 관련해서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게 하기 위해선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이 논쟁하는 것보다는 국회 내부에서 적극적인 토론을 해가지고 본회의에서 인준 여부를 표결하면 결정된다. 표결하면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했다.

하지만 그는 청와대 대변인 발언으로 북한이 국가인지 아닌지 논쟁이 촉발된 데 대해선 “북한이 국가가 아니란 건 잘못된 견해다. 국가이면서도 또 전쟁의 상대도 되고 평화의 상대도 되고 형제국가”라며 “이런 것을 괜히 국가가 아니다, 이런 구실을 줘서 논쟁을 삼게 된 것은 청와대의 실책”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