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임 100일 맞은 金, ‘전원책 엇박자’ 리더십 논란 진화…‘인재영입·정책정당’ 방향 천명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1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국정조사와 검찰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1일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국민기만 문재인 정권의 가짜일자리·고용세습 규탄대회'에서 채용비리 의혹에 관한 국정조사와 검찰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지난 24일을 기점으로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는데, 국정감사도 종반으로 치달으며 벌써 ‘포스트 국감’ 국면으로 들어서는 상황에서 인적쇄신 등 대내외 과제를 잔뜩 안고 있는 김병준호가 과연 순항할 수 있을 것인지 그 향방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 김병준, 당 쇄신 위해 전원책 내세웠다 ‘통제불능’에 당혹

우선 내부적으로 한국당의 당면 과제는 당협위원장 교체작업을 비롯한 인적 쇄신인데, 당초 연내 매듭지을 방침이었지만 조강특위 위원으로 영입된 전원책 변호사를 위시한 외부 인사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김병준 비대위와 일부 혼선이 빚어지는 모양새다.

그 중에서도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은 조강특위 범위를 넘어 당 향방과 관련한 가이드라인까지 제시하려 들면서 지도부의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고 있는데, 대표적 사례로 태극기 부대 옹호와 보수대통합 관련 발언이 꼽히고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당시엔 ‘올(all) 단두대’를 외치며 박근혜 정권을 비판했던 전 위원은 지난 24일 KBS1 ‘사사건건’에 출연한 자리에선 “박 전 대통령에게 탄핵 사유가 있다고 본다”면서도 “나는 헌법재판관들이 월권한 부분이 있다고 믿는 사람”이라며 헌재의 박 전 대통령 탄핵 결정엔 일견 의문을 품는 듯한 입장을 내놨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태극기 부대에 대해서도 “저분들도 다 애국자들이다. 극우라는 프레임을 자꾸 뒤집어씌우면 어떻게 하겠나”라며 재차 포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는데, 심지어 “박 전 대통령이 지금 영어의 몸이 돼 있는데 친박만 책임이 있는 거냐? 그렇지는 않다”고 강조하기까지 했다.

여기에 친박과 비박이 권력 다툼하면서 보수가 궤멸했다는 ‘양비론’을 내세워 “함께 모이고 나서 그 안에서 다투더라도 다퉈라”라고 보수통합론까지 역설했는데, 그래선지 “가장 좋은 면모 쇄신은 한 명도 도려내지 않고 면모를 쇄신하는 것이고 제가 기대하는 게 그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태극기부대 포용과 보수대통합론을 주장하는 전 위원에게 바른미래당에선 22일 김정화 대변인이 “국민에 의해 탄핵당한 정권의 국무총리, 아이들 밥 못 먹이겠다고 사임한 시장 등의 인사는 물론 태극기부대까지 끌어안고 가겠다는 한국당의 선택을 존중한다”면서도 “다만 그렇게 만들어진 음식물 쓰레기 더미를 비빔밥이라고 우기지는 말아야 할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자당의 유승민 의원까지 영입 대상으로 꼽고 있는 한국당의 보수대통합 주장에 불쾌감을 드러낸 셈인데, 전 위원은 일단 자신이 보수통합의 대상으로 바른미래당 측을 직접 거론한 적은 없다며 선을 긋고 있지만 또 다른 조강특위 외부위원인 이진곤 위원은 지난 17일 당대당 통합을 해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해 조강특위 내에서도 온도차가 감지됐다.

비단 전 위원이 쟁점화시킨 보수통합 문제 뿐 아니라 박 전 대통령 탄핵 등 보수 궤멸 책임에 대한 전 위원의 ‘양비론’식 주장 역시 소속 의원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이미 지난 23일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한 중앙일간지에 ‘복당파가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것을 공개 사과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는 칼럼을 냈다가 이를 접한 비박계 의원들의 반감을 불러일으켰다.

◆ 취임 100일 맞아 다시 ‘전면’에 나선 김병준직접 계선 정리

자칫 당 쇄신과 갈등 봉합은커녕 당내 분란만 촉발시키는 듯한 전 위원의 발언에 노심초사한 끝에 김 위원장은 25일 직접 수습에 나섰는데,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그는 우선 보수대통합에 대해 “모두가 합쳐서 한 그릇에 담자는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보수 정치권 안에서 잘못된 오해와 억측을 갖고 서로가 서로를 비난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입장을 내놨다.

앞서 23일 대구시당 기자간담회에서도 “보수 전체를 한 그릇에 담기 힘들다”며 “당대당 통합은 조심스럽다”고 바른미래당과의 통합 문제를 놓고 말을 아꼈던 그는 이날 회의에선 아예 “바람직하지도 않고 잘 되지도 않는다”고 한층 거리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전원책 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이 비록 사견임을 전제로 했으나 자신의 권한 범위를 넘어서는 영역에 대해서까지 계속 입장을 내놓으면서 주요 사안 관련해 당내 혼선이 초래됐다. 사진 / 오훈 기자
전원책 한국당 조강특위 위원이 비록 사견임을 전제로 했으나 자신의 권한 범위를 넘어서는 영역에 대해서까지 계속 입장을 내놓으면서 주요 사안 관련해 당내 혼선이 초래됐다. 사진 / 오훈 기자

결국 이달 초였던 4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전 위원이 “양당제가 우리에게 바른 제도”라며 “보수를 통합해 단일 대오를 갖추는 것”이라고 강조했던 보수대통합론이 불과 한 달도 안 돼서 그 범위부터 크게 축소된 셈인데,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태극기부대를 두둔하거나 박 전 대통령을 탄핵했던 헌재를 월권했다고 평한 전 위원의 발언도 겨냥 25일 비대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전 위원의 경우 평론가 내지는 학자로서 의견을 피력하는 부분과 특위 위원으로서 피력하는 부분이 구분이 잘 안 돼 있어 혼란이 많을 것”이라고 경고성 메시지를 내놨다.

이미 전 위원은 차기 당권주자들을 놓고도 경솔하게 입장을 내놨다가 당내 갈등과 혼선만 초래한 전력이 있는데, 지난 4일엔 사실상 김무성 의원을 겨냥 “공화주의를 말하는 사람은 공부 좀 해야 한다”고 직격했다가 사흘 뒤 한 언론인터뷰에선 “대선주자급으로 논의되는 분들은 당의 중요한 자산이다. 김 의원도 그 중 한 분이고 그런 분들에게 함부로 칼을 들이대선 안 된다”고 추켜세우는 등 오락가락 행보를 보였다.

급기야 24일 KBS와의 인터뷰에선 “앞서 선거에 패배했던 김무성·홍준표 대표와 박근혜 대통령과 호흡을 함께 했던 황교안 총리, 박 대통령과 척을 지고 분열했던 유승민 원내대표 등은 모두 책임이 있는 분들”이라며 12명 모두 차기 전당대회 불출마를 고민해봐야 된다고 밝혀 ‘살생부’ 논란을 초래했고, 2월 전대 일정에 대해서도 “누구 말처럼 12월 말에 모든 걸 정리하고 2월에는 조기 전대를 하고 4월에 재보선에 임하겠다는 그게 가능하겠나? 그렇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적 시각을 드러냈다.

또 지도체제 형태를 놓고도 지도부와 이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김병준 비대위 내에선 홍준표 체제 하 단일지도체제 이후 지방선거에 참패한 데 비쳐 당 대표의 힘을 빼는 집단지도체제에 관심을 뒀으나 전 위원은 23일 “보수대통합과 단일대오를 강조하는 상황에서 집단지도체제로는 어렵지 않겠나”라며 “문 정권의 폭주에 제동을 걸려면 당에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단일지도체제 쪽에 힘을 실어 논란이 됐다.

지도체제 형태는 당내 조직력을 얼마나 갖췄느냐에 따라 차기 당권주자급 인사들 사이에서도 그 경향이 뚜렷이 갈릴 만큼 민감한 문제인데, 일례로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 조직 기반이 약한 이들은 단일지도체제를 선호하나 복당파나 친박 등 조직력 있는 쪽에선 집단지도체제를 원하고 있어 현 지도부에선 입장을 표하는 데 신중을 기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김 위원장은 23일 대구시당 당직자들과의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전 위원의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유지’ 발언에 대해 “한 개인으로서, 논평가로서 자기 견해를 얘기한 것이지 조강특위 위원으로, 당의 결정권을 쥔 분으로 얘기한 것은 아니다”라며 “굉장히 중대한 문제인 만큼 의원들과 폭넓은 대화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 본인이 결정권을 갖고 있다면 그렇게 얘기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진화에 나섰다.

이에 그치지 않고 김 위원장은 지도부와 조강특위 간 상하관계도 보다 확실히 하겠다는 듯 25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당협위원장 심사에서 최종 결정권한은 비대위원장인 나에게 있다. 전 위원도 무리가 있는 결정이라면 사전에 나랑 협의해야 한다”고 한 데 이어 26일 CPBC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나와서도 “사람 영입하는 것도 비대위원장 몫이고 또 잡음 일어나서 변화 생기면 그 나름대로도 비대위원장의 몫이다. 최종 책임은 비대위원장이 지는 것”이라고 계선 정리를 분명히 했다.

◆ 金, 全과 갈등설 일축…당 목표로 ‘정책정당’ 가이드라인 제시

박지원 평화당 의원이 김병준-전원책 간 갈등설에 한층 불을 지핀 가운데 김 위원장이 논란 진화에 직접 나서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박지원 평화당 의원이 김병준-전원책 간 갈등설에 한층 불을 지핀 가운데 김 위원장이 논란 진화에 직접 나서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그러면서도 그는 일각에서 일고 있는 전 위원과의 불화 가능성을 의식한 듯 “(전 위원이) 당에 대한 애정이 그만큼 크다고도 얘기할 수 있다. 고민과 여러 가지 걱정을 공유하고 있다”며 “우리가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이야기”라고 강조했는데, 실제로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26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김 위원장과 전 위원 간 관계와 관련해 “갈등 보인다. 앞으로도 갈등되고, 두고 보지만 아무것도 못한다”고 갈등설을 제기한 바 있다.

아울러 김 위원장은 전 위원을 앞세워 ‘차도살인’ 시키는 건 결국 향후 정치 활동을 염두에 둔 행보 아니냐는 지적에도 23일 대구시당 기자간담회에서 “일각에서 내년 전당대회에 당 대표나 국회의원 등의 출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일고의 가치도 없이 불출마한다”고 부인한 데 이어 26일 CPBC라디오에선 ‘대권 도전설’에 대해 질문 받자 “왜 그런 얘기 나오는지 잘 모르겠다”며 “지금 성공하느냐 안 하느냐를 매일 같이 고민하는데 제 고민이 거기까지 가지 않는다. 그리고 제가 그렇게 큰 인물인가”라고 반박했다.

일단 김 위원장은 취임 100일을 맞은 지난 24일 한국당 유튜브 계정인 ‘오른소리’에 나와 자신이 목표로 했던 당내 계파갈등 줄이기, 새로운 비전·담론과 가치체계 정립, 당 운영방식 개선, 인적쇄신 및 새 인물 영입 등 4대 과제를 상기시킨 뒤 “당내 계파 갈등이 줄어들면서 당의 에너지가 새로운 담론을 만들고 새로운 가치체계를 형성하고 새로운 정책대안을 내놓는 부분에 집중되고 있다”고 현재 당 상황을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한국당의 최종목표는 정책정당으로 거듭나 국민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라고 강조했는데, 그런 차원에서 이번 국정감사 기간 동안 경제문제 지적부터 공공기관 고용세습·채용비리 의혹도 집중 제기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공동선언 비준과 여당의 사법농단 관련 특별재판부 설치 추진엔 위헌 소지가 있다며 제동을 거는 등 현안 관련 공세수위를 한껏 높이고 있다.

이밖에 김 위원장은 당 쇄신 부분에 대해서도 “대구·경북 물갈이론은 지금 함부로 얘기하면 가이드라인 준다고 할 것이기에 언급하기 힘들고 조직강화특위에서 당무감사를 통해 결과가 나온다면 그때 말하겠다”며 “우선 인재영입을 위해 도덕성을 바탕으로 신인가점제를 높이는 방안이 심도 있게 진행되고 있으며 국정감사가 끝나면 토론을 거쳐 정확한 가이드라인이 나올 것”이라고 경과를 밝혔는데, “정치신인이나 지역사회에서 경쟁력을 인정받는 사람들이 지역 내 메커니즘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덧붙여 어떤 결과물을 내놓을 것인지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