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경제사회노동위 참여 무산 아쉬워...11월 총파업 우려 목소리"
김명환 "내년 1월 참여 여부 확정"...채용비리 의혹에 "가짜뉴스 규탄"

더불어민주당-민주노총 간담회  사진 /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민주노총 간담회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민주노총의 민주당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무산과 더불어 채용비리 논란으로 인한 민주노총에 대한 공세가 강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25일 민주노총 지도부와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국회 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간담회에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와 민주노총 위원단이 자리에 함께했다.

이 대표는 "지난 날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에 민주노총 대의원 대회에서 결정되지 못해 아쉬웠다"며 "이번 경제사회노동위 구성에 여러 어려운 문제들이 충분한 대화를 통해 잘 해결하려한다. 가능한 민주노총이 참여 할 수 있길 바란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에서는 민주당이 연석회의를 출범했다. 여러가지 사안들을 다루고 당내외 사람들과 함께해 이를 당론으로 만들어 정부와 협의를 갖고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연석회의도 민주노총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어 "어제 광주를 방문해 광주형 일자리 만들기 간담회를 가졌다. 지금 임금 구조를 갖고는 기업 투자가 어렵기에 적정 임금정책, 주거정책, 유치원, 의료·체육시설, 고용센터 등 정부 지자체가 이를 제공하고 그를 통해 실질 가처분 소득을 올리는 복합 사회 통합형 일자리를 광주와 협의 중에 있다. 이달 말까지 마무리 드리려 당정에서 준비중에 있다"고 밝혔다.

특히 민주노총의 11월 총파업을 거론하며 "총파업 소식을 들어 걱정이 많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 노동 쪽에서 총파업까지 한다니 우려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지 않을까 걱정이 든다"며 "오늘 민주노총이 제안한 핵심입법, 가맹 3조 요구사항 등을 정책위에서 심도있게 검토하고 있다. 아무쪼록 저희가 당에서 추진하는 민생연석회의, 경제사회노동위에 많은 의견을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명환 민주노총위원장은 "우리 사회는 촛불항쟁 이후 적폐청산에 있어 아직 지표에 멈추는 수준이다. 노동조합을 더욱 확대하는 것이 우리사회 개혁의 중심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며 "노조할 권리와 우리사회를 크게 개혁해야 한다는 모토를 내걸고 11월 일손을 멈춰서라도 이러한 기원을 다시 만들어야겠다는 취지로 총파업을 조직 중에 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교섭이나 대화에는 적극 나설 계획이고 이는 민주노총의 입장이기도 하다"며 "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 참가여부는 무산됐으나 조직 내 토론을 거쳐가며 내년 1월 정기대회로 이 의제에 참여 여부를 확정 지을 것"이라 말했다.

이어 "민주노총의 대화 의지에 주춤거리는 모습이 우려스럽다. 그 중 탄력근로시간제 확대는 노동시간 단축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데다, 공공부분 인력충원과 안전한 공공 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점에 대해 유감스럽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2019년 1월까지 두 달 남았다. 내년 최저임금과 관련해 우리사회에서 가장 힘들고 어렵게 사는 노동자의 최저임금이 사회적 논란으로 돼 최저임금 제도를 다시 개악하려는 이야기까지 나와 노사간 사회적 충돌로 되는 것은 정말 바람직하지 않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한편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보수언론을 향해 "우리는 분명히 주장한다. 적폐의 온상인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공공부분 취업비리를 들고나오며 그 프레임으로 가짜뉴스를 퍼뜨리는 것은 결코 수용돼서도 안될 것이며, 가짜뉴스를 사전 차단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 정부에서 추진 중인 공공부분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함께 과감하게 추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 외 민주노총의 주요 목표에 대해 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약하신 국제노동기구(ILO) 비준과 노동법 개정, 미래세대 노후 소득의 안전적 보장을 위한 국민연금 개혁, 지난번 개악된 최저임금 부분의 원상회복이 우리 민주노총의 중요과제"라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