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2016년 전세버스공제조합 감사에도 조합, 해임 공고 무시"
안진걸 "공제조합 비리, 금융권 채용비리처럼 생활 적폐 곳곳 만연"

전국전세버스공제회 인사전횡 규탄 기자회견  사진 / 현지용 기자
전국전세버스공제회 인사전횡 규탄 기자회견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가 전세버스공제회의 친인척 자녀 특혜 채용 등 인사비리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진행된 이번 기자회견에서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1997년 전세버스공제조합이 설립된 이래로 조합원의 이익을 위해 운영돼야할 조합이 지부 이사장, 친인척 자녀 특혜 채용으로 얼룩져 조합원들에게 큰 상처를 입혔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2016년 국토교통부는 전세버스공제조합에 대한 감사를 통해 신규채용절차에서 부적절한 행위가 있었다고 이미 확인했고, 징계도 명령했다"며 "이러한 감사 지적에도 전세버스공제조합은 자체적으로 운영위원회를 열어 해임 공고를 무시할 뿐만 아니라 징계를 경고 수준으로 바꾸는 어처구니 없는 일까지 했다. 인사 뿐만 아니라 연합회장, 공제상무, 경영관리본부장 등은 공금 배임·횡령으로 이미 벌금형을 받은 상태"라 설명했다.

이어 "더이상 이런 기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좌시해서는 안된다. 국토부는 조합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다시 실시하고 사후조처가 반드시 이행되도록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안진걸 정의당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육운공제조합도 정도는 달라도 어려 공제조합이나 최근 금융권 채용비리처럼 채용·승진 비리, 특혜 등 불공정한 조직운영이 여전히 만연하다"며 "정의당 공정경제본부로 많은 제보가 계속되고 있다. 지난 정부도 공기업 채용비리로 국민들이 분노한 만큼, 이런 문제들은 오래전부터 민간기업은 물론이고 공공성이 강한 부분에서 있어왔다"고 말했다.

안 소장은 "정부여당이 여러 면에서 애쓰는 것은 아나, 생활 속 적폐를 청산하겠다 앞서 발표했음에도 생활 속의 갑질 적폐 문제는 여전하다"며 "생활 속 갑질 문제를 총체적으로 파고 나가는 컨트롤 타워가 있는지 의문"이라 것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