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15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맞아 교육부는 출근시간을 늦추고 대중교통을 늘리는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오는 11월15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맞아 교육부는 출근시간을 늦추고 대중교통을 늘리는 대책을 발표했다.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김경수 기자]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11월15일 수능당일 출근시간이 한 시간 늦춰지고 등교시간대에 맞춰 대중교통 운행 횟수도 늘어난다.

23일 교육부는 '2019학년도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을 국무회의에 보고·발표했다.

다음달 15일 치러지는 수능은 오전 8시40분부터 오후 5시40분까지 전국 86개 시험지구 1190개 시험장에서 실시되며 모든 수험생(응시생 59만4924명)은 오전 8시10분까지 시험장에 입실해야 한다.

정부는 수능 당일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대거 이동하면서 교통 수요가 늘어나 교통 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시 지역과 시험장이 설치된 군 지역의 관공서, 기업체 등의 출근시간을 오전 9시에서 10시 이후로 늦춰줄 것을 요청했다.

또 전철·지하철, 열차 등의 출근 혼잡 운행시간을 기존 오전 7시~9시에서 이날만 오전 6시~10시로 연장해 지하철은 물론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도 증차 운행해 배차 간격을 줄이도록 했다.

개인택시는 부제 운행을 해제해 수험생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각 행정기관에서도 비상운송차량 등을 확보해 수험생들에게 이동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험 당일 시험장 200m 전방부터는 대중교통 외 차량의 진·출입이 통제되고 주차가 일체 금지되는 등 교통 통제도 강화된다.

영어 듣기평가가 치러지는 오후 1시10분부터 1시35분까지는 '소음통제시간'으로 정해 항공기 및 헬리콥터가 이착륙하지 않도록 했다.

이밖에도 수능 시험지와 답안지를 안전하게 배부·보관·회수하기 위해 경찰청, 시도교육청과 협조해 철저한 경비체계를 마련하고, 시험지 수송시 경찰인력을 지원받아 보안을 유지하는 등 안전관리를 위해 시험지구별로 중앙협력관을 파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