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없는 고충상담원 성희롱?성폭력 고충접수 0건

공영홈쇼핑.[사진 / 시사포커스 DB]
공영홈쇼핑.[사진 / 시사포커스 DB]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공영홈쇼핑에서 성희롱과 성차별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자유한국당 이철규 국회의원이 공영홈쇼핑으로부터 제출 받은 올해 실시한 ‘성희롱 발생 및 조치 관련 특정감사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성추행 및 성희롱 피해 관련 투서와 진정서가 접수됐음에도 대책 마련은 형식적으로 운영돼 온 것으로 드러났다.

공영홈쇼핑은 성추행 및 성희롱 피해를 방지하고자 2016년 성희롱 예방지침을 마련했다.

공영홈쇼핑 내 신문고를 통해 성희롱 관련 투서와 진정서가 접수된 것으로 감사결과 밝혀졌다.

회식자리에서 여직원 몸을 슬쩍슬쩍 터치하고, 술자리에서 남자상사 옆으로 자리를 배치하거나 성경험 말하기를 강요하는 등 성희롱이 만연하다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대책으로 마련된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창구는 형식적으로 운영됐다.

공영홈쇼핑의 ‘성희롱?성폭력 예방지침’ 제6조에 따르면,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창구의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 인사담당, 감사담당, 직원 대표를 상담원으로 두도록 하고 있다. 문제는 방송기술팀, 디자인아트팀 직원이 고충상담원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관련 자격증이 없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상담창구가 마련된 이후 고충접수 실적은 0건으로 확인됐다. 이 의원은 “공영홈쇼핑은 올해 공공기관으로 신규 지정된 만큼 앞으로 발생하는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엄중히 대처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품위에 맞는 기업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공영홈쇼핑 성희롱 및 성추행은 그 이전에도 만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 2015년 당시 방송고객본부 본부장이었던 정 모 이사는 본인 집무실, 엘리베이터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성추행을 일삼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방송 쇼호스트였던 피해자가 6개월의 걸쳐 발생한 성추행 및 성희롱에 대해 감사실에 신고했고, 조사 과정에서 추가 피해사례도 발견되었으나, 가해자에 대한 조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했다.

최초 신고 4개월 뒤 이 사실이 언론보도 되고 나서야, 가해자는 자진 사임했고, 자진사임이라는 이유로 성과급 약 5,000만원과 퇴직금 약 1,200만원이 모두 지급됐다.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지난해 실시한 종합감사에서 성추행으로 인해 퇴사한 정 모 이사의 성과급과 퇴직금 회수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적했음에도, 당시 인사규정 미비로 회수할 수 없었다.

가해자가 자진 사임하고 나서야 임원 인사규정 제정, 성희롱 예방지침 등 재발방지 대책이 사후약방문식으로 마련됐기 때문이다. 결국 최초 신고 피해자는 가해자 자진사임 뒤 바로 퇴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조직적으로 가해자 비호에 치중해 피해자를 보호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