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우리들만으로 의혹 해소되지 않아 내일 감사원에 정식 요청할 것”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토교통위 국감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 / 김경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국토교통위 국감에 출석해 답변하고 있다. 사진 / 김경수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2일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서울교통공사 직원들의 친인척 정규직 특혜 전환 의혹과 관련해 박원순 서울시장을 압박하며 추가 의혹까지 제기하는 등 공세수위를 한껏 높였다.

한국당 김석기 의원은 이날 오전 서울시 청사에서 열린 국토위 국감에서 “이 문제는 비단 교통공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많은 지역과 서울시, 시 의회 관련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며 “공시촌(공무원시험 응시생들이 모여 있는 지역)에 있는 많은 청년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뒤이어 같은 당 김상훈 의원도 “전 인사처장이 (정규직 전환된) 배우자를 명단에서 누락했는데 이 인사처장을 직위해제 했다고 하지만 이번 사안은 의혹에서 그칠 수준이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으며 박덕흠 한국당 의원 역시 “서울교통공사가 신 적폐라고 한다”고 질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민경욱 한국당 의원은 “현 비서실장의 친척이 SH공사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된 사실이 있느냐”며 SH공사까지로 의혹 범위를 한층 넓혔는데, 이 같은 압박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박홍근 의원은 “채용비리로 확정된 것처럼 표현을 쓰면 안 된다. 국감이기 때문에 검증된 사실로 얘기해야 한다”고 맞섰다.

또 윤관석 민주당 의원은 “비정규직이 절반을 넘고 소득격차가 벌어져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중요하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통해 우리 사회의 불평등을 개선하는 성과는 중요하고 지속돼야 한다”며 이번 의혹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자체를 중단하는 사태로 비화시키진 말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쳤다.

이처럼 여야 간 설전이 계속되자 이날 국감장에 출석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채용에 있어 불공정과 차별이 있어선 안 된다. 철저히 밝혀서 의혹을 해소하겠다”며 “우리들만으로 의혹이 해소되지 않아 오늘 국감에서 제기된 내용을 포함해 내일 감사원에 정식 감사 요청할 계획”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