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민주노총 대의원 대회, 정족수 미달로 무산
김태년 "경제사회노동위, 사회적 대화기구 역할해야"
한정애 "대화의 장에 민노총 함께 참여해주시길"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지난 17일 민주노총 임시 대의원대회가 과반 미달로 무산되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현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8일 오전 국회 국정감사 대책회의에 참석해 민노총 대회 무산에 대해 "매우 안타까운 상황이다. 대의원 대회 무산으로 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복귀 여부도 결정되지 못했다"며 "민노총이 복귀하고 이번달 안에 경제사회노동위가 정식 출범하기를 기대했는데 매우 아쉽다"고 답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저성장, 양극화 위기를 극복하는 해법은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만들어야한다. 물론 선진국 사례를 보더라도, 사회적 대타협에 성공한 나라들이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며 "우리나라는 지난 97년 외환위기를 극복하는데 노사정 위원회의 사회적 대화가 큰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은 사회적 대타협 통해 우리 사회와 경제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민주당과 정부는 경제사회노동위가 명실상부한 사회적 대화기구로서 역할을 다하고 많은 성과를 만들어 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민노총도 경제사회노동위 복귀 논의를 서둘러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한정애 의원도 여기에 덧붙이며 "사실 현장에서 보면 현장에서의 민노총은, 노동계가 다 그렇지만 대화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러 종류의 대화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노정 교섭같은 경우도 요구하는 경우가 팽배하다"고 말했다.

한 의원은 "사회적 대화기구는 그러한 대화를 공론화 장으로 만들어 어떤 방식이든지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장이기도 하다"며 "대화의 장이 열려있는 장에 나와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노동계 등 사회적 각 주체들이 고민하고 염려하는 것들이 같이 논의되고 합의점을 찾길 진심으로 바란다. 다시 한 번 민노총의 이번 대회 성원 부족으로 인한 무산에 유감스럽다 말씀 드리며 다시 방안 모색해주시길 촉구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노총은 지난 17일의 결과에 대해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은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과의 입장과 함께 향후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에서 논의할 계획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