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서 네 번째 제품 출시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사진 /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옥 전경 (사진 / 삼성바이오에피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전 세계 매출 1위 바이오의약품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선보인다.

17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당일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임랄디’( IMRALDI, 프로젝트 명: SB5, 성분 명: 아달리무맙)를 유럽에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휴미라는 미국 애브비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서 지난해 글로벌 매출액이 약 20조원에 달한다.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지난해 8월 유럽에서 임랄디의 최종 판매 허가를 받았으며, 금번 출시는 올해 4월 애브비와 특허 분쟁을 종료하기로 합의하고 맺은 라이센스 계약의 결과로 이루어졌다.

임랄디의 적응증은 류마티스관절염, 건선,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이며 당일부터 영국,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주요 국가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유럽에 출시될 계획이고 판매는 마케팅 파트너사인 바이오젠이 담당할 예정이다.

이에 삼성바이오에피스 고한승 사장은 “임랄디 출시로 인해 그동안 삼성바이오에피스가 유럽에서 승인받은 바이오시밀러 제품 4종이 모두 출시되었다”라며 “바이오시밀러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앞으로도 환자들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을 통한 치료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다”고 전했다.

또한 바이오젠 바이오시밀러 사업본부 이안 헨쇼 본부장은 임랄디 출시와 관련해 “바이오젠과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유럽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의 선두적 위치를 활용하여 환자들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2016년 베네팔리(SB4, 엔브벨 바이오시밀러)와 플릭사비(SB2,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를, 2018년 3월 온트루잔트(SB3, 허셉틴 바이오시밀러)를 유럽에 출시한 바 있으며 임랄디 출시로 인해 총 4종의 바이오시밀러 제품을 유럽에서 판매하게 되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