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폐기했던 ‘국경 가족격리' 정책을 놓고 불법이민자 억제 효과가 있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 CNN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폐기했던 ‘국경 가족격리' 정책을 놓고 불법이민자 억제 효과가 있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 cnn.com

[시사포커스 / 김경수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논란 끝에 폐지한 ‘국경 가족격리 정책’에 대해 불법이민자 억제 효과가 있다는 옹호하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월스트릿저널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켄터키주 리치먼드 선거 유세를 위해 백악관을 나서며 취재진들에게 “아직도 미국에 많은 사람이 불법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그들이 가족 격리를 두려워하면 자연스레 미국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정부는 지난 5∼6월 미국과 멕시코 국경에서 2000명 이상의 미성년자를 부모와 격리했지만 사회 각계 반발과 법원 제동으로 이 정책을 포기한 바 있다.

그러나 8월 한 달간 밀입국자 수가 전년 대비 38% 증가하자 다시 불법이민자들을 대상으로 대책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정부는 정책 중 하나로 '양자택일'(binary choice)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방안은 미국으로 넘어오는 부모와 자녀를 일단 최장 20일간 함께 구금하고 부모에게 가족수용센터에서 수개월∼수년 간 자녀와 같이 구금 상태에서 지낼지, 자녀만 따로 정부 관할 보호소 등에 맡길지 선택하도록 한다.

이 같은 사실이 전해지자 한인사회 역시 공분이 일고 있다. 미국 내에서 한인 불법체류자 수가 계속 증가세를 보이기 때문이다. 

연방국토안보부(DHS)가 공개한 ‘미국내 불체자 추산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한인 불법체류자 인구는 25만 명으로 전체 불체자수 1212만 명 가운데 2.0%를 차지했다.

이는 2007년 추정치 23만 명과 비교해 8.6%가 늘어난 수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