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대기업 총수들을 참고인 및 증인으로 불러다놓고 면박주기 호통으로 일관해 ‘망신주기·호통국감’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던 국정감사가 올해는 대기업 총수의 증인 출석 소환이 크게 줄었다. 하지만 일각에선 대기업 총수들이 나와 해명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상임위의 경우 당연히 증인 출석을 해야 하지만 올해는 망신주기 국감을 지양하겠다는 논리 탓에 증인 명단에 올려놓고 증인으로 부르지 않은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실제 국토위에서 조 회장과 박 회장을 증인 명단에 올렸음에도 첫날 증인 채택이 불발됐다. 부동산 정책에 묻혀서인지 이들 총수의 증인 출석여부는 현재로선 안갯속이다.

불구속 기소된 조 회장과 배임 혐의로 고발당한 박삼구 회장은 현재 수사당국의 수사가 진행 중에 있어 국감 증인 출석 여부가 불투명하다.

여야는 수사 중인 사건에 영향을 주는 사안이나 인물에 대해선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기고 하면서 더욱 그렇다.

그럼에도 이들을 증인으로 채택해 국감 증인으로 세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들리는 이유는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대란과 ‘갑질 파문’에 휩싸인 대한항공의 총수들이 사과에 나섰지만 개선되지 않은 현실 탓에 국감장에 증인대에 세워 국민들에게 실상을 낱낱이 알려야 한다는 게 이유다.

이들 항공사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빡빡한 스케줄과 인력 부족 탓에 열약한 근무 환경을 호소하고 있지만 개선은 되지 않고 오히려 경영진들이 비리 혐의로 수사당국의 조사를 받는 상황에 이르렀다. 급기야 직원들이 길거리로 나가 경영진 퇴진을 외치고 있지만 바뀐 게 없는 현실에 이번 국감에서 증인대에 세워 왜 개선이 안되는지, 경영 퇴진 목소리에 대해서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는지에 대해 이들 총수들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때로 보인다.

현실적으로 항공 총수들이 나오지 않을 경우 임원진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총수가 증인대에 나서는 것과는 무게가 다른 만큼 조 회장과 박 회장의 국감 증인대에 서는 모습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