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2개 유치원 감사에서 대부분 유치원 비리 발생...국민 경악"
"원장 핸드백, 종교시설 헌금 등...왜 학부모가 질타해야 하느냐"

지난 5일 유치원 비리근절 정책토론회에서 유치원총연합회 회원 400여명이 토론회장을 점거하고 난동을 피웠다.  사진 / 현지용 기자
지난 5일 유치원 비리근절 정책토론회에서 유치원총연합회 회원 400여명이 토론회장을 점거하고 난동을 피웠다.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에 이어 유치원 비리를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박 의원은 앞서 지난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유치원 비리근절 정책토론회를 열려 했으나 유치원총연합회 회원 400여명의 토론회장 점거 및 난동으로 토론회가 무산됐다. 이에 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유치원 비리 근절을 다짐하며 11일 오전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 교육부 장관에게 이 점을 강조했다.

박 의원은 "17개 시도교육청의 최근 감사결과 자료에 따라 전국 1912개 유치원 감사에서 대부분의 유치원이 5000건을 넘는 건수에 수백억 원에 달하는 회계 관련 문제점들이 드러났다"며 "아이들을 믿고 맡겨야 할 유치원에서 이러한 비리가 발생됐다는 것에 국민들이 경악을 하고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러한 비리가 아이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가능성이 커 유치원 비리는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 학부모들의 교육 선택권을 보호하고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공익적 부분을 고려해서 일부 유치원 실명을 공개한다"고 강한 자세를 보였다.

박 의원은 "유치원 교비를 갖고 유치원 원장 핸드백 구매, 노래방, 숙박업소 및 성인용품까지 샀다. 종교시설 헌금과 유치원 연합회비에 수천만 원을 냈다. 심지어 원장 개인 차량의 기름 값, 자동차 세, 아파트 관리비도 냈다"는 등 적발 비리 사례들을 조목조목 짚으며 "비리 근절을 위해서는 국민과 국회의 관심 뿐만 아니라 주무부처인 교육부의 관심과 노력이 정말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시도별 유치원 감사 격차를 거론하며 "비리유치원의 실명을 공개하는데는 시민사회와 학부모들의 요구가 있었다. 교육부도 위반사항이 적발된 기관은 명칭을 원칙적으로 공개함이 가능하다고 말했다"며 "지금 유치원 측에서 저한테 항의하는 내용은 자신들이 국가 보조금을 받고 있지 않기에 감사를 받을 이유가 없다는 것"이라 설명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 혈세에 제대로 된 감시와 감사는 당연히 있어야 한다. 왜 지금까지 교육부가 아무것도 안해서 시민사회와 학부모들의 질타로 이러한 논란이 알려졌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그러자 유 장관은 본인도 박 의원의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를 알고 있다고 말하며 "국공립 유치원, 사립유치원을 포함해 유치원에 맞는 회계시스템을 어떻게 해야할지 교육청에서 협의 중에 있다"고 답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