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곽상도 “유은혜, 장관 자격 없어…의혹 해결되고 나서 증인 선서해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국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국회에 출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국정감사 둘째 날인 11일, 전날 법사위에 이어 이번엔 교육위원회 국감장에서 시작부터 야당 의원들의 반발로 파행이 빚어졌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부 국정감사에선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겨냥 인사청문회 당시 제기됐던 도덕성 논란을 다시 제기하면서 증인 선서를 받지 않겠다고 거부해 불과 회의 시작한 지 8분 만에 감사가 일시 중지됐다.

바른미래당 소속인 이찬열 교육위원장이 국감 진행을 위해 증인 선서를 받으려 하였지만 한국당의 곽상도 의원은 유 부총리를 겨냥 “교육부 장관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 인사청문 과정에서 나타난 의혹 중 피감기관 사무실 임대와 기자간담회 허위신고, 우석대 전임강사 재임 허위경력 기재 등 3건에 대해서는 실제로 범법행위 아니냐는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이런 의혹이 먼저 해결되고 나서 증인 선서하는 게 옳다”고 전격 제동을 걸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곽 의원은 “지난 5월 소방청은 허위경력으로 채용된 소방공무원의 임용을 취소한 바 있다. 똑같은 잣대를 국민에게 제시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몰아붙였는데, 이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선 조승래 의원이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박했고, 박용진 의원도 “무슨 인사청문회냐”고 반발하면서 양측이 충돌했다.

이 와중에 다시 증인 선서를 받으려던 이 위원장은 한국당 의원들의 강한 항의를 받게 되자 결국 여야 간사들끼리 중재에 나설 것을 요청한 뒤 잠시 감사 중지를 선포했으나 한국당 의원들은 감사가 속개된 뒤에도 유 부총리를 인정치 못하겠다며 모두 감사장을 떠나버려 끝내 ‘반쪽 국감’이 되기에 이르렀다.

한편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방송통신위원회 국감에서도 교육위보다 수위는 낮지만 여야 간 첨예한 신경전이 벌어졌는데, 한국당 소속인 박대출 의원이 자신의 질의 차례에 ‘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잔혹사’란 내용의 대형 피켓을 내건 데 대해 여당 의원들이 거세게 항의하면서 국정감사 질의가 40분가량 중단됐다가 민주당의 노웅래 상임위원장 중재로 간신히 재개됐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