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남북관계를 어린애 장난식 거래쯤으로 다루는 발상"
김태년 "허위조작정보·가짜뉴스로 생떼 부리기, 허위사실 유포"

더불어민주당 국감 대책회의  사진 /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감 대책회의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감 파행에 대해 강한 질타를 가했다. 특히 야당 의원의 국방부 국감 발언 및 정무위 벵갈고양이 소동을 언급하며 야당의 국감 태도를 지적하고 나섰다.

11일 오전 민주당은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와 국감 대책회의를 함께 열면서 자리에 참석한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정감사 첫날인 어제, 근거없는 비방과 막무가내식 정치공세가 난무했다"며 합리적인 비판과 건설적 대안을 제시하는 국감을 만들자는 우리 당의 호소가 있었으나 보수야당은 국정 발목만 잡기에 혈안이 돼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홍 원내대표는 "보수야당은 4.27 판문점선언, 9월 평양남북선언 비준 동의는 고사하고 한반도 평화라는 새로운 질서에 훼방만 놓으려는 공세를 이어갔다"면서 "국토부 국감에서 자유한국당은 '남북경협에 수백조 원이 든다. 대북제제를 무시하고 경협을 추진한다'고 비방만 퍼부었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0알 국방부 국감에서 자유한국당 의원단이 남북 군사합의를 '무장해제'라 말한 것도 비판하며 "남북경협은 평화시대를 준비하는 것이고, 남북 군사합의는 우발적 충돌을 완화하는 조치다. 지난 2014년 쌍수를 들며 통일대박론을 외친 한국당이 지금은 왜 '대북 퍼주기'라고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했다. 

심지어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이 국방부 국감에서 정경두 국방부장관을 향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돈에 환장해 있다. 5.24 경제 제재를 풀어주는 대신 천안함 (폭침) 사과를 받아야 한다"는 발언을 두고 홍 원내대표는 "남북관계를 어린애 장난식 거래쯤으로 다루겠다는 발상에 황당함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김명수 대법원장을 법사위 증인 채택 논란에 대해 "법사위에서 김 대법원장에게 직접 질의하겠다고 우기는 바람에 첫날부터 파행을 겪었다. 그간 국회는 삼권 분립 정신을 존중하기 때문에 대법원장을 증인으로 세운 전례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야당의 국감 태도 논란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국감 권한의 행사는 합리적이고 생산적으로 해야한다. 보수야당은 무슨 수를 쓰더라도 국감으로 정쟁을 만드려한다"며 "민의를 대변하지 않는 오만의 극치다. 생산적 국감을 위해 보수야당이 정상적으로 국감을 진행해달라"고 촉구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도 여기에 가세하며 "국감은 입법부가 행정부를 감시하는 정기국회의 꽃이나, 자유한국당 등 야당이 국감을 대하는 태도가 그닥 국민께 점수 받지 못하는 행동"이라 지적했다.

이어 "열리지도 않은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열렸다고 억지부렸다"면서 지난 10일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정무위 국감장에 벵갈고양이를 우라에 넣어 데려온 것을 지적하며 "저도 고양이를 키우고 있으나 벵갈고양이가 하루 내내 불안에 떤 모습을 확인했다. 이런 동물학대나 하는 행위를 보며 참 가슴이 아팠다"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야당도 정확하게 팩트에 입각해서 행정부와 정부여당이 펼친 국정운영, 정책들을 지적하고 개선점을 요구하면 진지하게 경청하고 개선에 함께 나설 용의가 있다. 그러나 허위조작정보, 가짜뉴스 등을 통해 생떼나 부리거나 허위사실을 유포할 경우 국민 지지도 받지 못할 뿐"이라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