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10.4 기념 노무현 재단 방북, 대미특사단 이후 기자간담회
이해찬 "국보법 폐지 의미 아닌, 평화·공존 구조에 맞게 법 검토할 필요"
추미애 "美 국민 74%, 韓 여론처럼 주한미군 주둔 유지 필요하다 봐"
'집권' 발언 관련 "독재정권 하의 장기집권 의미 아닌, 정권재창출 의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9일 오전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민주당 대표회의실에서 10.4 방북과 방미특사단 관련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이 대표는 지난 10.4 기념 방북을 두고 "이번에는 당대표 자격으로 간 것이 아닌, 노무현 재단의 자격으로 가서 행사를 잘 치렀다. 남북이 한결같은 이야기로 10.4 선언을 잘 실천하고 이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한반도 평화를 이행함으로써 분단과 대립 구조에서 평화 구조로 전환해 가는 한반도의 새 질서가 만들어지는 중요한 시기"라며 "문재인 대통령께서는 앞으로 임기가 3년 이상 남아있기에 금년에 한번 더 정상회담을 하면 4번째 정상회담을 가진다. 이제는 실천이 담보가 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 매우 바람직하다는 말을 나눴다"고 밝혔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前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前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추 前  대표는 "문 대통령께서 잡으신 한반도의 운전대는 문 대통형의 한반도 비핵화를 향한 열정,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해 민주당이 함께 정당외교로서 미국 의회와 이견을 좁혀나갔다"며 "북미정상회담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처음 등장해 한 약속, 한반도 비핵화 공언을 현실화 시켜 나가기 위해 이해의 폭을 좁히는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짧은 일정이었으나 같이 논의하며 매우 진솔한 긴 시간을 가졌다. 상하원 미 의원들께서도 하나같이 '적절한 타이밍에 방문해주셔서 아주 고맙다'며 한반도에 아주 큰 관심을 가져줬다"며 "대북 정책, 남북관계 개선에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감사해하는 분위기였다. 또 한반도 비핵화를 바라보는 한미 양국의 인식을 좁히는데 상당한 역할을 한 것과 더불어, 비핵화와 주한미군 철수를 교환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 분명히 전달하고 왔다"고 밝혔다.

질의응답 시간에서 이 대표는 평양 방문시 말했다는 국가보안법 및 민주당의 장기집권 관련 발언 논란에 대해 "국가보안법 개정을 말한 것이, 아닌 같이 간 통일부 출입기자 한 분이 소감을 물었다. 이에 '대립·대결구조에서 평화·공존구조로 넘어가기에 이제는 그에 맞는 제도와 법률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국가보안법도 그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국가보안법의 폐지나 개정의 의미가 아니다"라고 답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도 어기에 덧붙여 "집권 관련 발언은 과거 독재정권 하에서 말한 장기집권이란 의미로의 이해가 아닌, 정권 재창출로 이를 이어간다는 의미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저는 지난 당대회에서 20년 집권을 말했는데, 제가 20년을 살 수 있겠느냐"하고 말하자 추 前 대표는 "40년을 더 사셔야 한다"며 잠시동안 좌중이 웃음바다가 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야당의 국회 비준 동의안 설득에 대해 이 대표는 "판문점 선언은 국가 재정이 수반되는 선언이기에 당연히 국회비준은 이루어져야 하나, 이를 표결로 갖고 할 수는 없는 일"이라며 "가능한 국회 차원의 합의로 비준을 해야 할 일이다. 한국당은 진즉부터 비준 동의를 안하고, 바른미래당은 의총 이후 비준에 대한 견해가 달랐다. 꾸준히 북미회담과 남북정상회담 이뤄져서 좋은 결과들이 나오면 국민들의 비준 요구가 더 커질 것이라 예상된다. 가능한 연내 해야한다는 생각으로 당들을 설득해 나갈 것"이라 답했다.

추 前 대표는 방미와 관련해 현장 분위기에 대해 "미국은 국익의 중요한 부분으로 평화수호자로서 전 지구적 역할에 한미동맹을 하나의 핵심요소로 생각하고 있다"며 "미국 국민의 74%가 대한민국 국민 여론처럼 주한미군 주둔이 유지돼야한다는 긍정적 여론조사가 있다. 이렇듯 굳건한 한미동맹 속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 실현을 통한 한반도 평화는 불가역적임을 설명하고 그 이해를 이끌어냈다"고 답했다.

이어 "공화당 가운데 트럼프 중심의 대북외교가 전개돼 종전과 달리 무엇이 다른지 일어나는 것을 모른다는 불만이 팽배했다. 저는 저희가 아는 문 대통령의 입장에서 우리 입장의 평화중심, 한미동맹 기본 베이스 중심 위에서 이를 이해시켜드렸다"며 "한국을 통해 북한을 이해할 수 있다는 기회를 제공해드렸다. 의원 외교를 강화해 나가야겠다"고도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