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당정청협의 "한반도 평화 시계 속도 높여, 후속조치 역량 집중해야"
홍익표 "조선·자동차 등 단기 일자리 창출로 일자리 특단 노력 기울일 것"
"공수처법, 9.13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 등 총력 다할 것"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 / 오훈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8일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당정청협의를 가지며 평양공동선언 이행 후속조치와 경제상황 대응 및 입법과제·국정감사를 논의했다.

이후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같은 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가지며 판문점 선언·평양 남북정상회담 후속조치로 "평양공동선언, 한미 정상회담과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 등 한반도의 평화 시계가 속도를 높이고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관련 후속 조치와 국회 비준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남북공동선언 후속조치와 관련해 철도, 도로 연결, 사회, 문화, 체육 교류사업 등 기존 합의사항은 이행을 가속화하고 그 가시적 성과를 조기에 도출키로 했다"며 "이산가족 상봉 다양화, 살림 협력 및 감염병 공동대책 등 신규 합의사항은 남북 간 협의를 조기에 진행하여 이후 추진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 말했다.

경제상황 대응에 대해 홍 수석대변인은 "빠른 시일 내 단기 일자리 창출, 지역투자를 포함한 투자 활성화, 혁신성장 가속화, 시장 기업의 활력 제고를 논했다"며 "구체적·세부적 대응책은 관계부처와 마련해갈 예정"이라 덧붙였다. 이어 "일자리 창출에 있어 당정청이 중요성을 공감했다. 총리실을 중심으로 모든 내각이 이에 대한 특단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입법과제와 국감 관련해 홍 수석대변인은 "정기국회 입법성과 점검 및 남은 정기국회 기간 중 공수처법 등 개혁입법, 9.13 부동산 대책 후속조치, 소상공인 등 법안에 대해 총력 대응키로 했다"며 "국감에 있어 당은 국회의 합리적 지적에 대해 전향적으로 검토해 발전 계기로 삼겠다. 가짜뉴스 공세도 정확한 정책을 제공해 충분히 활용해 줄 기회의 장으로 삼아주길 당부한다"고도 말했다.

이후 취재진과의 백브리핑에서 홍 수석대변인은 "오늘 특히 중요하게 논의된 것은 남북간 후속조치 합의사항에 대해 성과있게 진행하는 것"이라며 "후속조치에 국회 입법관련 예산 지원 등 국회 협의가 많기에 당정청 협의를 가졌다"고 말했다.

단기일자리 창출 관련 질문에 대해 홍 수석대변인은 "생활밀착형 SOC 예산이 통과돼 추진되면 경기활성화를 위한 단기 일자리가 창출된다"며 "현재 조선·자동차 산업 등 산업 위기지역, 일자리 위기 지역에 특단의 일자리 대책을 조치할 것"이라 설명했다. 

특히 당정에서 이 대표의 방북 관련 국가보안법 개정 발언에 대해 홍 수석대변인은 "국보법 개정 논의는 남북관계 진전과 평화체제 진착에 따라 다뤄져야 할 내용"이라며 "현안이라기보다 시간적 경과가 필요한 사안이다. 남한만의 문제 아닌 북한도 관련 상응 조치가 있어야 한다. 이 대표님의 평양 말씀은 다소 원론적으로 남북평화와 화해협력, 통일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법제도를 개선하고자 한 노력으로 이해 해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해 야당의 협조 필요성에 대해 홍 수석대변인은 "오늘 통일부장관께서 바른미래당 의총에 참석하신다. 야당에 대해 정부도 적극적으로 남북관계 상황 등에 협조를 구하려 한다"며 "야당의 불만은 정보공개가 너무 안돼있다, 설득 노력이 너무 없다고 한다. 일부 야당의 무조건 반대도 있으나 다른 일부 야당은 이해와 설득이 가능한 부분이 있기에 그런 부분을 최대한 노력해 나갈 것"이라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