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1년짜리 장관 될 게 분명한 사람…교육정책 혼선 걱정”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4일 “부총리 2명에 대한 임명동의가 반드시 국회에서 필수 절차가 되도록 관련법을 개정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천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현재 국무위원 중 총리만 국회 동의를 받게 되어 있고, 그 외의 다른 국무위원은 국회 인사청문회 여부와 무관하게 대통령이 임명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가 차지하는 그 비중, 자리의 엄중함 등을 고려했을 때 이 부분에 관해서 국민의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다”며 “반드시 인사청문회 후에 국회 동의가 필수적으로 필요할 수 있도록 국회법과 인사청문회법 등 관련법을 개정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특히 김 원내대표는 최근 끝내 국회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못했음에도 문재인 대통령의 강행으로 임명된 유은혜 사회부총리를 꼬집어 “1년짜리 장관이 될 것이 분명한 사람”이라며 “지금의 상황이 또 다른 교육정책의 혼선만 불러일으키지 않을지 걱정”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한편 그는 자신이 조기 개최를 제안했던 여야정 상설협의체와 관련해선 “협치를 위한 상설협의체 제안에 대해선 아직도 감감무소식”이라며 “지금 국회 정국은 교육부장관 임명강행, 행정정보 유출사건으로 경색 일변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경색된 국회를 조속히 정상화하고 우리 경제를 살리는 것에 국회는 물론 정치권이 하나가 돼야 한다”고 협조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김 원내대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야당과 최고수준의 협치를 하겠다고 강조했지만 지금은 그 반대로 최고수준의 정국 경색이 된 상태”라며 “11월 초 개최 예정이었던 여야정 협의체를 하루라도 빨리 열어 국회의 모든 상황 등을 정상화시켜야 한다”고 재차 호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