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바쁜 노 대통령이 하루 만에 번복한 기자사태 전말

복지부 기자들에 직격탄 날린 盧, 사태 확산일로 걷고
하루만의 갑작스런 유감표명···대권후보 유시민 보호하려?



▲ 노무현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이 지난 16일 국무회의 석상에서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계획에 대한 언론보도를 두고 ‘담합 행위’라고 비판한지 하루 만에 유감을 표명했다.

노 대통령의 갑작스런 유감표명은 전례가 없었다. 특히 ‘앞으론 할말은 하겠다’고 천명한 노 대통령의 모습 같지가 않았다.

일각에선 범여권내 대권주자로 통하는 유시민 복지장관을 보호하기위한 표명이 아니냐란 말도 나오고 있다. 즉, 복지기자들을 사례로 들었다가 유 장관에게 불똥이 튀자 ‘유시민 구하기’에 나선 것이라는 말이다.

사태확산의 조기진압에 나선 노 대통령의 진위는 무엇일까.


노 대통령이 국무회의에서 지시한 ‘각국 기자실 운영실태 조사’ 구상은 필리핀 세부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 참석 기간에 이미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盧 vs 기자’ 사태, 전말은 무엇?
지난 17일 노 대통령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계획이 획일적으로 ‘출산비 부담’으로만 나온다”며 “몇몇 기자들이 딱 죽치고 앉아 가지고 기사의 흐름을 주도해 나가고 만들어 나가는, 있는 것을 보도하는 것이 아니고 담합하는 구조가 일반화되어 있는 것인지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물론 보건복지부 기자단도 가만히 있지만은 않았다. 긴급회의를 통해 공동성명을 내고 노 대통령의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복지부 기자들은 “노 대통령이 정부 발표문대로 보도되지 않았다고 이를 ‘가공했다’고 비난한 것은 가장 기본적인 언론의 자유를 침해한 행위”라며 “기자단 담합이라고 기자를 매도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노 대통령이 순방기간 중 보도된 기사들이 노 대통령의 심중에 큰 영향을 미친 것이란 말이 나오고 있다.

지난 14일 노 대통령이 과로 등을 이유로 정상만찬에 불참한 것을 두고 언론들은 외교상 문데 등을 거론하는 등 다양한 각도의 추측기사들을 쏟아냈기 때문이다.

즉, 노 대통령이 ‘만찬불참’의 의혹들을 둘러싼 언론보도를 노발대발했고 이참에 기자들에게 한 방 먹여야겠다는 추측이 가능하다는 것.

노 대통령도 이날 국무회의에서 만찬불참 이유로 “외교상의 문제라든지 다른 이유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청와대 관계자들은 이 같은 물음에 “노 대통령이 기자실 운영실태는 언젠가 한번 연구하고, 개선방안을 짚어보고 넘어가야 한다는 생각을 오래전부터 일관되게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서로간의 사태가 확산일로를 걸을 것 같았지만 노 대통령이 한 발짝 물러난 것은 17일 열린 중앙언론사 편집·보도국장들과의 오찬 간담회에서였다.

노 대통령은 ‘기사 담합’ 발언에 대해 “제가 언론인들을 공격해 버린 셈인데, 좀 아프신 모양이다”면서 “저는 매일 당한다”고 의중을 털어놓았다. 또한 “조금 너그럽게 봐주기를 바란다”고 한 발짝 물러섰다.
노 대통령은 “그런 표현은 하지 않았으면 좋았겠는데”라며 “죽치고 앉아서 논다는 뜻이 아니고 소위 발표 저널리즘, 흔히 얘기하는 수동적 취재보도의 문제점에 대해 항상 고심하던 차에 했던 얘기가 그렇게 돼서 여러분 감정에 손상을 입힌 점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거듭 유감을 표명했다.

노 대통령은 이 말을 하는 과정에서 “지면에 그게 나오니까 환장하겠더라고요, 반론도 못하고 대답도 못하지 않느냐”라고도 했다.

또 노 대통령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사건을 ‘해프닝’이라고 표현, 전날 발언의 의미를 스스로 축소하려는 듯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위기를 자초한 노 대통령이 향후 대선정국에서 활약을 준비하고 있는 유 장관과 언론의 대립을 막으려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에 힘이 몰리고 있다.

갑작스런 유감표명은 ‘유시민 구하기?’
유 장관은 노 대통령이 가장 애정을 갖는 정치적 동반자다. 게다가 영남권 대권후보중 한명인 유 장관이 언론의 공격대상으로 놔두지 만은 않았을 것이란 분석이다. 노 대통령의 ‘노 대통령답지 않은 하루만의 유감표명.’ 대권주자 유시민이 노 대통령의 머릿속에 있을지도 모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