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하청업체 갑질·노조 통제...총수일가에 이익 귀속"
"朴 4대보험 납부유예정책 이용해 협력업체 기성금 삭감해"
민노총 "일방적 구조조정, 기성금 착복이 노동존중사회인가"

추혜선 정의당 의원 현대중공업 갑질 조사 촉구 기자회견  사진 / 현지용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 현대중공업 갑질 조사 촉구 기자회견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현대중공업의 갑질을 비판하며 공정위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추 의원은 2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김종훈 민중당 의원, 금속노조와 민주노총을 비롯한 시민단체 대표와 함께 브리핑을 가지며 "대기업의 갑질이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현대중공업은 조선업계 불황으로 구조조정, 하청업체 갑질, 노동조합 통제로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했다"며 "또 지주회사 체계개편으로 모든 이익을 총수일가에 귀속시켰다"고 비판했다.

특히 박근혜 정부의 4대보험료 납부유예정책을 근거로 "현대중공업은 이를 교묘히 이용해 협력업체 기성금을 삭감했다"며 "어제 공정위가 현대중공업 직권조사를 시작했으며 조선업 빅3 기업의 협력업체 쥐어짜기에 대한 저항도 거세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종훈 민중당 국회의원은 "3년이 지난 후에도 공정위에 제기한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더욱 심화되고 있다. 임금체불, 4대보험 유예로 기성금까지 삭감시키고 있다"며 "이에 대한 공정위의 조사가 시작된 것은 다행이나, 또 다시 조사가 지지부진해진다면 이는 노동자들과 협력업체들을 다시 벼랑 끝으로 내모는 것"이라 호소했다.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현대중공업은 특정 누구의 것이 아닌, 노동자와 지역주민 모두의 것임에도 경영을 이유로 일방적 구조조정과 기성금을 착복하고 있다"며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어려움을 극복해나가야 할 시점에 일방적으로 사내 하청노동자들에게 모든 책임을 전가시키고 거리로 내모는 것이 노동존중사회인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추 의원은 기자회견문에서 "현대중공업의 탐욕이 협력업체 노동자 4대보험비마저 삼켰다. 기성금 후려치기는 문재인 정부의 '중소기업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 정책에 역해하는 것"이라며 공정위에 갑질 규명과 실질적 조치를 촉구했다. 추 의원은 "해당 갑질 증명 자료를 공정위에 전달할 것"이라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