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강령은 무조건 반대인가", "냉전수구세력 못된 DNA 그대로"
심재철 업추비 공세에 "심 의원 받은 특활비 4억 원 사용내역부터"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자유한국당의 국군의날 기념식 비난, 대정부질문 공세, 심재철 한국당 의원의 자료유출 파문 등 논란 꼬리물기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2일 오전 국회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한국당 강령은 무조건 반대인 것 같다.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한반도 평화의 발목만 잡으려 들고, 툭하면 국회 보이콧을 외치며 교육부장관 임명에 무조건 반대하는 등 여념없다"고 첫 발언부터 비판적 어조를 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어제 국군의 날 기념행사를 축제형식으로 개최한 것을 두고 '북한 눈치보기'라고 비난했다. 뜻깊은 국군 전사자 유해봉안과 공군 특수비행팀 야간 비행, 미래전투체계 시험도 진행됐음에도 트집을 잡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일 대정부질문 행태도 언급하며 "(한국당은) 반평화정당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막무가내로 남북군사합의를 NLL 무력화 이벤트라 비판하고, 한 한국당 중진 의원은 '평양정상회담에서 청와대 참모들이 여적죄의 경계를 넘나들고 있다'는 황당한 주장까지 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입으로는 인적쇄신, 과거와의 단절을 이야기 하는데, 판문점 선언을 '위장평화쇼'라 했던 냉전수구세력의 못된 DNA가 그대로다"라고 말했다.

특히 심재철 한국당 의원의 자료유출을 두고 "심 의원이 당당하면 빼돌린 자료부터 반환하라"라며 "정당한 청와대 업추비 사용이 국민 알 권리와 무슨 상관이 있나. 국민은 청와대가 동계올림픽 경호인력 10명에게 1인당 5500원을 사용한 내역보다, 심 의원이 받았다는 4억 원의 특활비 사용내역을 더 궁금해한다"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심 의원은 특활비가 개인급여라 생각하는데 특활비도 명백한 국민 세금이다"라며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도 지난 7월 '거액의 특활비 받아놓고 밥 한 번 안샀다'고 따졌는데, 어디에 쓴건지 궁금하다"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앞서 지난 1일 오후 JTBC 뉴스룸에 출연해 홍 원내대표와 설전을 벌였다. 김 원내대표는 홍 원내대표에게 "청와대가 특수신분을 이용해 공무원 클린카드로 주말 휴일에 와인바, 이자카야에서 업무추진비를 지출한다는 것 자체가 상상도 못할 일"이라 비난했다. 그러자 홍 원내대표는 "24시간 365일 일하는 청와대가 업무시간에만 업추비 쓰라 하면 11시 이후에는 개인 사비를 내 써야 하냐"고 되묻자, 김 원내대표는 "그것은 청와대가 알아서 할 일"이라 선을 그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