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병완 “상호주의 원칙 입장에서 기회가 된다면 가능한 조치”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민주평화당의 장병완 원내대표는 2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 시 국회 연설을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제안한 데 대해 “우리가 추진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께서 가서 북한의 인민들 앞에서 대통령으로서 연설을 했지 않나. 거기에 대한 상호주의의 원칙의 입장에서 기회가 된다면 그것도 가능한 조치”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그는 “저희들이 국회회담을 하고 (판문점 선언) 비준이 이뤄지고 그러한 상황에서라면”이라고 전제한 뒤 “판문점 선언의 이행 여부가 전혀 불투명한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국회에 와서 연설을 하리라고 생각되지도 않고 그 외에 많은 걸림돌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여 사실상 조건부 동의란 점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장 원내대표는 판문점 선언 비준안 처리를 급선무로 꼬집어 “이걸 무작정 연기하고 끌 수 있는 문제가 아니지 않나. 어느 시점에선 정부여당도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사사건건 반대하고 발목 잡는 사태가 지속된다면 사실 표결을 통해서라도 결론을 내고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발 더 나아가 그는 비준안 처리에 부정적인 자유한국당을 겨냥 “최근 바른미래당이 부정적인 입장에서 다시 전향적 태도로 선회를 했기 때문에 한국당도 하루 속히 직접 (남북 국회 회담을 통해) 가서 북측과 남측의 진위가 뭐냐. 실제로 비핵화를 추진할 의지가 확고하냐는 것을 직접 확인하면 될 것 아니겠나”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장 원내대표는 유은혜 장관 후보자 임명 여부와 관련해선 “정부에서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본다”면서도 임명 강행이 정기국회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겠느냐는 지적엔 “유 후보자가 교육부 장관으로서 국민들의 기대를 충족시킬 만큼 일을 잘해줄 것이냐, 이 부분이 문제이지 청문보고서 결과보고서 미채택 후 대통령의 임명 강행 자체가 이미 제도적으로 대통령의 그런 권한을 부여했기 때문에 그게 정기국회 파행의 원인이 되어서는 안 되고 또 그러지도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내놨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