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국민들 자존심 무너졌다” 평화 “진정한 의미는 행사 규모에 있지 않아”

국군의 날을 맞아 6.25 전쟁 전사자 64위에 대한 봉환식이 열렸다.?ⓒ청와대
국군의 날을 맞아 6.25 전쟁 전사자 64위에 대한 봉환식이 열렸다. ⓒ청와대

[시사포커스 / 오종호 기자] 제70주년 국군의 날을 맞아 보수야당은 기념행사가 간소화된데 대해 안보의식의 해이를 우려했다. 반면 진보야당은 행사의 규모보다는 한반도의 평화분위기 조성을 높이 평가했다.

윤영석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1일 논평에서 “국군의 날은 우리군의 위상과 전투력을 제고하고, 우리장병들의 사기를 진작시켜야 할 중요한 날”이라며 “그러나 문재인정부의 안일한 안보인식으로 공들여 쌓아온 대한민국의 안보가 위기를 맞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변인은 “지난 평양 군사합의에서 문재인정부는 서해 NLL을 무력화하였고, 군사분계선 상공의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함으로써 정찰자산을 우리 스스로 봉쇄하였다”며 “또한 UN사를 패싱한 채 DMZ 내 GP를 동비가 아닌 동수 철수로 합의하여 우리군의 DMZ 내 방어능력을 상당부분 훼손시켰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군의 날 행사에 대해 “정부는 이번 70주년 행사도 통상 5주년 단위로 열었던 시가행진을 생략한 채 실내와 야간행사로 대체해 진행한다고 한다”며 “다른 국가들이 국군의 날 행사를 자국만의 의미를 담아 범국가적 행사로 치르는 것과는 너무나 대비된다”고 꼬집었다.

윤 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은 안보정당으로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조치 없이는 대한민국 안보주권에 대한 한 치의 양보도 있을 수 없다는 원칙을 명확히 밝힌다”며 “대한민국 국군의 명예와 사기를 저해하는 문재인정부의 대북저자세 안보에 맞서 대한민국을 지키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에서 “이번 국군의 날 행사는 5년 주기로 대규모 병력과 전차·장갑차 등을 동원해 진행했던 시가행진이 빠졌다”며 “1993년부터 5년 주기로 열린 시가행진을 하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라고 질문을 던졌다.

이어 “혹시 북한을 자극할까봐 없앤 것인가?”라며 “청와대 관계자는 ‘오전에 진행되던 국군의 날 행사가 저녁시간대로 옮겨져 축하 퍼레이드를 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밝혔다. 참으로 궁색한 변명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문정부는 ‘축소된 국군의 날’의 행사로 국민들의 ‘자존심도 무너졌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반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국군의 날을 축하하면서, 전사자 유해 봉환 등 한반도의 평화분위기 조성을 반겼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올해 국군의 날은 어느 때보다 뜻 깊다. 6.25 전사자의 유해가 봉환됐고, 남북간 합의에 따라 비무장지대에서 지뢰제거 작업이 시작됐다”며 “오늘 우리가 누리고 있는 평화는 지금까지 모두가 튼튼한 국방을 위해 헌신해온 국군장병 여러분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이어 기념행사와 관련해 “일각에서 국군의 날 기념행사 축소를 아쉬워하고 있지만 국군의 날의 진정한 의미는 행사 규모에 있지 않다”며 “군 스스로 자긍심을 느끼고 우리 국민의 군에 대한 애정이 변치 않을 때 군 사기는 하늘을 찌를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건군 70주년을 맞은 지금, 한반도의 안보 상황에 청신호가 밝게 켜졌다”며 “남북은 상호불가침을 약속하고 평화와 상생의 시대로 나아가는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평화를 지키는 것이 군대의 근본 목적인만큼, 이데올로기에 의지해왔던 우리 군의 바탕을 단단한 자주와 평화국방으로 전환해야 할 때”라며 “아울러 국방개혁 역시 조속히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