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방탄소년단 (사진 / 시사포커스DB)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 2018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워너원 3위 블랙핑크 순으로 분석되었다.

29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2018년 8월 27일부터 2018년 9월 28일까지 100개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78,241,082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르면 2018년 9월 아이돌그룹 100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워너원, 블랙핑크, (여자)아이들, 레드벨벳, 트와이스, 소녀시대, 뉴이스트W, 엑소, 오마이걸, NCT, 우주소녀, 마마무, 러블리즈, 샤이니, 에이핑크, 세븐틴,모모랜드, 위키미키, 펜타곤, AOA, 빅뱅, 위너, 아이콘, 갓세븐, 슈퍼주니어, 비투비, 베리굿, 몬스타엑스, 이달의 소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5,922,752 미디어지수 3,354,720 소통지수 9,739,351 커뮤니티지수 7,325,686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342,50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8,967,969와 비교하면 9.06% 하락했다.

2위 워너원 (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운 ) 브랜드는 참여지수 727,408 미디어지수 2,263,673 소통지수 4,655,841 커뮤니티지수 3,047,058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93,980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9,324,655와 비교하면 44.66% 하락했다.

3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60,328 미디어지수 981,297 소통지수 5,192,003 커뮤니티지수 3,324,291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57,919로 분석되었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6,138,684와 비교하면 62.22% 상승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수진, 소연, 우기, 슈화 ) 브랜드는 참여지수 118,448 미디어지수 1,092,514 소통지수 5,962,631 커뮤니티지수 1,499,27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72,867로 분석되었다. (여자)아이들 브랜드는 아이돌 그룹 100대 브랜드에 새롭게 포함되었다.

5위 레드벨벳 ( 웬디, 아이린, 슬기, 조이, 예리 ) 브랜드는 참여지수 540,848 미디어지수 2,355,817 소통지수 1,763,135 커뮤니티지수 2,303,85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3,657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5,148,978와 비교하면 35.24% 상승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