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생 88%, 향후 미니잡 근로자 증가할 것

아르바이트 근로자 3명 중 1명이 '미니잡'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제공 / 잡코리아, 알바몬)
아르바이트 근로자 3명 중 1명이 '미니잡'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자료제공 / 잡코리아, 알바몬)

* 미니잡 : 주당 근로시간이 15시간 미만으로 짧은 초단시간 근로형태(근로자)를 일컫는다.

[시사포커스 / 이영진 기자] 아르바이트 근로자 3명 중 1명은 초단시간 근로형태인 미니잡 근무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니잡 근로자는 특히 교육·강사, 외식·음료 업·직종에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잡코리아와 알바몬이 현재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알바생 1,781명을 대상으로 <미니잡 근무 현황>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우선 ‘현재 미니잡 근무를 하고 있나요?’라는 질문에 3명 중 1명인 33.6%의 알바생이 ‘미니잡 근무를 한다’고 답했다. 특히 △교육·강사(50.6%), △외식·음료(44.9%) 업·직종에 미니잡 근로자가 많았고 △문화·여가·생활(37.0%), △유통·판매(36.5%) 업·직종 역시 미니잡 근로를 한다는 답변이 평균보다 높았다. 반면 △사무직(18.9%)과 △생산·건설·노무(19.5%)는 미니잡 근로자가 적은 업·직종이었다.

미니잡 근로를 하는 이유를 조사한 결과(*복수응답) ‘원하는 시간에 근무할 수 있어서(56.9%)’와 ‘학업, 가사 등과 알바를 병행할 수 있어서(54.5%)’ 미니잡 근로를 한다는 답변이 나란히 1, 2위에 오른 것. 반면 구직시장에 미니잡 일자리가 많아 어쩔 수 없이 근무한다는 답변은 18.9%로 3위에 올랐다. 

한편 설문에 참여한 알바생 과반수가 미니잡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니잡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긍정적’이라는 답변이 58.6%로 1위를 차지한 것. 이어 32.5%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고, 9.0%만이 ‘부정적’이라고 답했다. 향후 미니잡 근로자 추이를 묻는 질문에도 ‘미니잡 근로자가 증가할 것’이라는 답변이 88.6%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