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비핵화 관련 안보리 장관급 회의 참석...비핵화 진전해 국제사회 지지요청

ⓒ강경화 장관 / 외교부 제공
강경화 장관 / 외교부 제공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강경화 외교장관이 남북관계와 한반도 비핵화 등에 대해 성과 도출을 위한 지지를 요청했다.

강경화 외교장관은 27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에서 폼페오 미 국무장관 주재로 개최된 ‘북한 비핵화 관련 안보리 장관급 회의’에 참석 남북 정상회담 등을 통한 한반도 비핵화 진전 현황을 소개하고, 향후 미북 협상 등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국제사회의 지지를 요청했다.

이날 강 장관은 “올해 2월 평창 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북한 선수단이 참석한 것을 시작으로 3번의 남북정상회담과 지난 6월 북미정상회담 개최되는 등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가 이어지던 일년 전과 비교해 한반도 상황에 상상하기 어려운 긍정적 변화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북한의 핵실험 및 ICBM 발사 중단 선언, 남북간 판문점선언 채택, 북한의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 미북간 싱가포르 공동성명 채택, 9월 남북정상회담 공동기자회견시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의지 육성 표명 등을 언급했다.

더불어 동창리 미사일 엔진시험장 영구적 폐기 및 미측의 상응 조치시 영변 핵시설 영구적 폐기 등 구체 방안을 포함한 평양 공동선언 채택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을 위해 일련의 점진적 조치가 취해진 것을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과정에서 안보리를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안보리 대북 결의 채택 및 이행을 통해 분명한 북핵불용의 입장과 대화의 문이 열려있다는 메시지를 발신했다고 강조하고 우리 정부는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진전을 이룩해가는 과정에서 안보리 결의의 충실한 이행 등 국제사회와 지속 협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한반도 전 지역에서의 전쟁 위협 제거를 목표로 평양정상회담 계기 서명한 군사분야 합의서 이행을 포함해 남북 화해 및 관계 개선을 위한 북한과의 대화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며 대담하고 용기있는 리더십과 국제사회의 단합을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안보리 이사국들은 “대화와 외교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 달성을 위해 지난 수개월간 남북한 및 미국 등 관계국들이 취해온 노력을 높게 평가하고, 앞으로도 안보리를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협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