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행정자료 되찾기에 '야당탄압', 불법행위 관심 돌리기"
서영교 "국감 피감·감사기관 맞고소 상태...한국당이 사임시켜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기재부 자료 유출로 인한 압수수색에 대해 야당 탄압이라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이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도둑이 몽둥이 들고 나대는 꼴"이라고 맞받아 쳤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찰의 심재철 의원실 압수수색에 대해 "한국당이 이에 대해 야당탄압이라는 황당한 주장을 피는데다 오늘 긴급의총까지 연다. 적반하장도 유분수"라며 "잘못을 저지른 도둑이 도리어 몽둥이를 들고서 나대는 꼴이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심재철 의원실이 30개 정부기관의 47만여 건에 달하는 행정자료를 무단으로 열람하고 빼돌린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는 것"이라며 "도둑질 당한 행정자료를 되찾기 위한 정당한 법 집행이 어떻게 야당탄압이라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 이것은 불법행위에 대한 관심을 딴 곳으로 돌리려는 억지 주장일 뿐"이라 지적했다.

이어 다음달 국정감사와 관련해 홍 원내대표는 "한국당은 이번 압수수색이 국정감사 무력화 시도라고 왜곡한다. '정부의 부적절한 업무추진비 집행 내용 공개를 막기 위한 압수수색'이라는 주장은 국회애서 청와대, 정부부처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정식 요청하면 얼마든지 받을 수 있다"며 "일부 불법 탈취한 자료에는 대통령의 동선, 일정 등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과 정부의 중요 예산자료도 포함돼 이 자료가 제 3자에게 노출될 경우 예기치 않은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한국당은 국회부의장까지 지낸 중진의원 사무실을 검찰이 압수수색했다고 노발대발하는 것은 국회부의장을 지낸 중진의원은 범죄행위를 저질러도 빠져나갈 수 있는 특권을 줘야한다는 것인지 되묻고 싶다"며 "오히려 법을 만드는 현직 국회의원이, 그것도 국회부의장까지 지낸 분이 불법행위를 저지르고도 온갖 변명만 하는 행태가 개탄스럽다"고 강조했다.

서영교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도 자리에 함께하며 "열흘 후면 국정감사다. 심재철 前 국회부의장은 기재위원 사퇴를 해야한다"며 "심 의원이 디지털예산회계시스템의 비공개 예산자료 수십만건을 불법적으로 내려 받아 검찰수사를 받고 있는 와중에 야당탄압이라고 주장하며 면책특권 뒤에 숨은데다, '국회의장이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을 허락해줬다'며 비난까지 하고 있다. 국회부의장을 지낸 분의 몽니가 도를 넘어섰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 해당부처인 기획재정부와 심재철의원이 서로 맞고소를 한, 국정감사 피감기관과 감사기관이 서로 맞고소를 한 상태로 국정감사를 치를 순 없다"며 "국회법 48조 7항에 따라 한국당은 심 기재위원을 즉각 사임시키고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하며 외부로 유출한 중요 자료의 자진반납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