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한국당의 NLL 포기 비판, 안보무장해제에 정면 반박
"평양공동선언 합의 어떻게든 왜곡·폄훼...냉전 수구세력"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남북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을 비판하는 자유한국당에 대해 일침을 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27일 오전 국회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기대로 8000만 겨레가 설렌 추석이었다. 추석 연휴기간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굳건한 한미동맹 재확인하고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에 동의했다"며 "특히 트럼프 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뜻을 명확히 해 전세계가 한반도에 평화의 시대 열리길 진정으로 바라고 있다"고 평했다.

홍 원내대표는 "그런데 한국당과 보수언론만 냉전시대로 되돌아가고 싶어한다. 평양공동선언 합의를 어떻게든 왜곡하고 폄훼하려 애쓰고, 남북정상이 합의한 군사적 긴장완화와 조치를 NLL 무력화와 안보무장해제라고 매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남북군사합의는 결코 일방적 양보 내용이 아닌, 우발적 군사충돌 가능성을 사전에 없애고 군사적 신뢰관계 구축하기 위해 남북이 동시에 적대행위 중단하겠다는 상호이행 합의"라며 "한국당이 안보무장해제라 비판하는 비행금지구역 확대도 우리 군 정찰 감시활동 전혀 지장을 주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NLL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서해 NLL인근 완충지역 설정도 NLL 무력화가 아닌, 오히려 북한이 사실상 NLL 인정과 해상 우발적 무력 충돌 및 적대행위를 중단하겠다는 것이 이번 합의의 중요 내용"이라며 "특히 2차례 군사분쟁이 있었던 NLL 인근을 평화수역으로 조성해 분쟁의 바다에서 평화의 바다로 바꿔나가자는 근본적 해법을 제시한 것임에도 한국당은 완충지역 면적만 따져 '우리가 불리하다, 북한에 양보했다'고 왜곡된 주장을 하고 있다"고 재차 비판했다.

특히 "지금 한국당 보이는 모습은 평화·번영보다 대결·전쟁 부추기려는 냉전적 수구세력 그 자체이자 서해 완충지역 문제삼기로 다시 NLL 논란을 불러 일으켜 안보장사를 하려는 의도"라며 "10.4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을 불법유출해 있지도 않은 NLL 포기발언을 한 행태를 또 한번 반복하려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어제 바른미래당이 판문점 비준 동의 논의를 시작했다. 민주당과 정의당도 이미 판문점선언 비준에 동참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한반도 비핵화 평화체제를 지향하는 정당들과 함께 공동대응해 적극 실천에 나설 것"이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