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화해치유재단, 朴 정부 대표적 외교적폐"
윤소하 "외교참사에도 한국당 '신중론' 작태 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 / 오훈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화해치유재단 해산 시사에 대해 한목소리로 화답했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7일 오전 국회 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해 "문 대통령께서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화해치유재단을 매듭지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데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위안부 문제 졸속 합의의 산물인 화해치유재단은 박근혜 정부의 대표적 외교적폐"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당사자 위안부 할머니들과 국민들도 납득 할 수 없는 일이라며 해당 재단 해산을 요구해왔다. 과거를 직시하고 미래로 나가자는 말처럼 한일관계는 과거사 해결과 미래 지향적 발전이란 과제가 함께 놓여있다. 가해자의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만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우리국민들의 공감 얻을 수 있다는 점을 일본 정부는 명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국회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지난 25일 유엔총회에서 문 대통령이 아베 일본 총리에게 화해치유재단의 해산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너무나 정당한 발언이며 정의당은 이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굴욕적인 지난 2015년 한일 일본국 위안부 합의로 인해 처음 만들어 질 때부터 지속적으로 이 합의의 파기와 화해치유재단 해산을 요구해왔으나,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도 여전히 화해치유재단은 존속해왔고 급기야 지난 9월 3일 암투병 수술을 한 지 5일 밖에 안 된 92세의 김복동 할머니를 다시 거리로 나서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윤 원내대표는 화해치유재단의 조속한 해산 이행과 더불어 '최종적·불가역적 해결에 대한 한국 정부의 설득노력', '제3국의 기림비 지원 중단 및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소녀상 철거 노력', '성노예 표현사용 반대' 등의 비공개합의 사실을 지적하며 합의 파기를 강조했다.

특히 한국당을 향해 "한일 일본국 위안부 합의는 지난 정권이 자행한 가장 굴욕적인 외교 참사임에도 책임지고 반성은 못할망정 '일방적인 결정은 안 되고 신중히 하라'는 논평이나 내는 작태는 여전히 한국당이 정신을 못 차리고 과거의 구태에 빠져있음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