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 나가겠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오전 파커 뉴욕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제73차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오전 파커 뉴욕 호텔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화해치유재단 제 기능 못 해, 국내적으로 재단 해체를 요구하는 목소리 높은 현실’이라며 사실상 해산을 통보했다.

청와대 등에 따르면 25일(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위안부 피해 할머니와 국민의 반대로 화해치유재단이 정상적 기능을 못 하고 고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양국이) 지혜롭게 매듭지을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사실상 조만간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하겠다는 뜻을 통보한 것으로 해석된다.

더불어 이날 문 대통령은 지난 5월 이후 4달 만에 아베 총리는 만나는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에 따른 최근 남북미 관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우리 총리님의 따뜻한 기대 속에서, 우리 총리님의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큰 승리를 거두신 데 대해 먼저 축하드린다”며 “아주 큰 격차로 이기셨는데, 총리님의 탁월한 지도력 하에 앞으로도 일본의 발전과 번영이 계속되길 바란다”고 운을 뗐다.

이어 “지난달 평양 남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서 일본 정부가 환영하고, 지지해 주신 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 “총리님의 메시지도 김정은 위원장에게 충실하게 전달을 하고 그에 대한 답을 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평화 구축 과정에서 북일 관계의 정상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북일 정상회담이 성사될 수 있도록 적극 지지하고 협력해 나가겠다”며 “내달이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20주년을 맞이하는 해로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양국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리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지난번에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서 대통령께서 강한 지도력을 발휘하신 데 대해서 경의의 말씀 드리겠다”며 “납치 문제를 포함해서 일본과 북한 관계에 대해서 언급을 하신데 대해서 감사 말씀 드리겠다”고 했다.

이어 “올해는 오부치 총리-김대중 대통령의 공동선언 20주년입니다만, 이런 관계를 더욱 가일층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