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북한 미사일 문제 다소 시간 필요하지만 한층 진전되고 있다"

미 국무부 헤더 나워트 대변인 모습 / ⓒYTN보도화면 캡쳐
미 국무부 헤더 나워트 대변인 모습 / ⓒYTN보도화면 캡쳐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미국 국무부는 평양공동선언에 북한이 내건 핵폐기 조건과 관련 미국의 상응조치 보다는 비핵화가 우선이라며 북미 관계에 진전이 있다고 평가하면서 ‘선 비핵화’ 원칙을 다시 재확인했다.

AP통신에 따르면 20일(현지시각) 미 국무부 헤더 나워트 대변인은 북한이 영변 핵시설 폐기의 조건으로 내건 미국의 상응 조치에 대해 “비핵화 없이는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비핵화가 가장 먼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협조하면 상당히 빨리 마칠 수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첫 임기까지 비핵화를 마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더불어 평양선언에 명시되지 않았던 미국과 IAEA 사찰단의 참관에 대해 “북미와 남북 간에 공유된 인식”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미사일 문제가 다소 시간이 필요하지만 한층 진전되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같은 날 폭스뉴스에 출연해 “북한 핵•미사일 프로그램 현장을 검증하는 또 한 걸음을 내디딘 것은 잘 된 일이며 북미는 천천히 진전하고 있다”고 했다. 다만 “시간이 걸리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빠른 시기에 완전한 비핵화를 끝내고 경제 발전에 집중하고 싶다는 희망을 밝혔다”며 “우리에게 북미대화의 중재 요청하는 한편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을 제의했다”고 했다.

이어 “영변 핵시설 영구폐기 의사를 밝힌 건 미국이 원하는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핵폐기를 의미한다면서 이를 촉진하기 위해서라도 미국의 상응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