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교육부 장관 청문회, 생중계 진행에도 여야 대립 치열
유은혜 "업무수행 검증"...설전은 "청문회 늦추자" vs "안된다"

유은혜 신임 교육부장관·사회부총리 후보  사진 / 오훈 기자
유은혜 신임 교육부장관·사회부총리 후보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유은혜 교육부장관 겸 사회부총리 후보의 청문회를 두고 여야 의원들의 설전이 치열하게 벌어졌다.

19일 오전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실에서 진행된 이번 청문회에서 유 후보는 청문회 시작 전 모두발언으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로 업무수행 능력을 검증받기 위해 겸허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 대한민국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으나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산적한 교육난제 해결에 그 어느 때보다도 어깨가 무겁다"며 "국가 미래의 창의적 인재 양성과국민 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교육 계층 사다리 복원을 노력하겠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라도 국민 공감을 얻지 못한다면 성공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업무수행 능력 검증'을 직접 언급하며 이 점을 강조했으나 야당 측 의원단은 청문회 질의응답을 하기 전부터 자료제출을 갖고 "청문회 일정을 변경해야 한다"며 여당 의원단과 설전을 벌였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유 후보가 임기중 겸임강사를 한 것에 대해 관련 사항 자료를 일체 제출한 바가 없다. 유 후보가 겸직했는지 여부를 증명하는데 상세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압박했다. 이에 박경미 민주당 의원은 "인사청문회 자료제출이 타 청문회 후보들에 비해 매우 높다. 오히려 (유 후보의) 자녀 학생생활기록부 같은 사적 정보를 제출하라 요구하고 있다. 역지사지로 생각해봐라"고 반박했다.

이에 김현아 한국당 의원은 "(박 의원의) 발언은 마치 유 후보 대변인 같다. 밖에서 의원 봐주기 의혹, 국회 특권이 바로 이런 것"이라며 "청문회를 대충한다는 비판을 여야 막론해 받고 있다. 남북정상회담때문에 여기에 관심이 없어 청문회가 대충 갈 것이란 비판도 있다. (박 의원의) 발언에 매우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전희경 한국당 의원은 아예 "남북정회담 때문에 국회 청문회 의사일정을 이렇게 잡는 것은 정말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 이런식으로 자료제출이 미미하고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번갯불 콩구워 먹듯'한 상황"이라며 "국가적 이벤트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청문회 후보를 밀어붙이고 있다. 청문회 일정 합의를 다시 해달라"고 주장했다.

그러자 박용진 민주당 의원은 "정부가 인사청문회 기간을 피해가며 회담 일정을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회담은 회담이고 청문회는 청문회"라며 야당 측 의원들을 향해 "소홀하게 검증할 사람이 누가 있느냐. 일이 산더미 임에도 다른 말을 하시고 있다. 청문회 파행을 만드는 밑밥깔기 아니냐"고 비판을 가했다.

서영교 민주당 의원도 여기에 가세하며 "팩트체크 하겠다. 위원회 청문 요구서 회부가 4일로 15일 내 청문회를 끝마쳐야 하기에 법적기간이 18일임에도 자료 검토라는 말로 청문회를 늦출 수 있다는 말이 한국당 쪽에서 나왔다"며 "그럼에도 한국당 원내지도부에서 대정부질문 기간에 청문회는 안된다며 19일로 합의한 날이 바로 지난 7일이다"라고 설명했다.

서 의원은 "그럼에도 오늘 이런 상황으로 (청문회를) 연기하자는 것은 바로 직전 이야기까지 잊어버린 것"이라며 "의도적으로 유 후보 발목잡기를 하는 것 아니냐"고 날선 비판을 가했다. 김해영 민주당 의원도 "인사를 밀어붙이기 위해 국가적 이벤트 활용하는 것 아니냐는 발언은 남북정상회담 의미를 매우 축소시키고 남북평화라는 국민적 열망을 등한시하는 발언이다. 여아간 합의사항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