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올해 안 서울 방문…비핵화, 미국 상응 조치 따라 영변 핵시설 등 폐쇄할 것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 ⓒ청와대

[시사포커스 / 김민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동창리 미사일 발사대 영구폐쇄와 김 위원장 서울 방문 등을 담은 9월 평양공동선언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숙소인 북한 평양 백화원 영빈관에서 김 위원장을 만나 방북 2번째 정상회담을 가진 뒤 송영무 국방장관-노광철 인민무력상 간 남북 판문점선언 군사 분야 합의문 서명식이 진행되고 나서 치러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결과를 내놨다.

먼저 김 위원장은 “역사적인 9월 평양공동선언은 관계개선의 더 높은 단계”라며 “조선반도를 더욱 평화번영으로 만들며 진정어린 남측 관계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사의를 표한다”며 “관계개선의 소중한 결실을 돌이켜 봤고 민족적 화해와 평화번영의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자주의 원칙을 다시 확인하고 한 단계 도약시켜 점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천적 원칙들에 대해 대결과 적대의 역사를 끝내기 위한 군사 분야 합의서를 채택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위원장은 “각계각층의 다방면적인 대화와 협력을 확정해 핵 없는 한반도를 위해 적극 노력키로 합의했고 대화 계속해 나가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협의했으며 오늘 문 대통령과 내가 서명한 이 모든 내용이 담겨 있다”며 “시련과 난관 있겠지만 그 어떤 역풍도 두렵지 않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나는 문 대통령과 합의해 가까운 시일 내에 서울을 방문할 것을 약속했다”며 “평화와 번영의 두 손을 맞잡고 함께 가겠다”고 서울 방문 의사를 표명했다.

뒤이어 문 대통령도 “전쟁 없는 한반도가 시작됐다.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에서 전쟁을 없애기 위한 남북 군사공동위원회 가동해 군사 분야 위한 상시적 협의를 하기로 합의했다”며 “올해 안에 동서회선 철도와 착공식을 가질 것이고 환경 조성 되는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활성화를 하며 전염성 보건의료 분야 협력은 즉시 이뤄지고 이산가족 화상상봉 등은 우선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또 그는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며 “북은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우방국 전문가 참여 하에 영구 폐쇄키로 하고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를 취해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2032년 남북 하계올림픽 유치에도 함께 협력하고 3,1 운동 100주년 공동행사에 대한 구체적 준비도 하고 10월이면 ‘가을이 왔다’는 형태로 평양예술단이 서울에 올 것”이라고 설명한 뒤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과 관련해선 “서울 방문은 내가 제안했으며 가까운 시일 안에는 특별한 일이 없으면 올해 안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고 덧붙여 올해 내 방한이 성사될 것임을 암시했다.

한편 이번 회담은 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오후 3시30분부터 5시45분까지 이뤄졌던 전날 1차 회담 때와 달리 남측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 북측의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배석 없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둘만의 단독 회담 형태로 오전 10시부터 약 1시간여 동안 진행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