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원 영빈관에 김정은 위원장이 찾아와 공동입장, 회담 진행

백화원 영빈관에 김정은 위원장이 찾아와 문재인 대통령과 공동입장하고 있다 / ⓒ청와대
백화원 영빈관에 김정은 위원장이 찾아와 문재인 대통령과 공동입장하고 있다 / ⓒ청와대

 

[시사포커스 / 이선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이틀째 김정은 위원장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19일 오전 10시경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백화원 영빈관에서 배석자 없이 정상회담을 시작했다.

특히 이날 회담 결과는 곧바로 생중계 될 예정인데 앞서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서울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갖고 “두 정상간 합의가 어떻게 이뤄질지 지금은 예측하기 어렵다”며 “결과발표도 예정돼 있으나 정확한 시간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윤 수석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월 2차 정상회담 때, 좋은 열매를 키워가는 가을에 대통령 부부가 평양에 오시면 성대하게 맞이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면서 “말 그대로 가장 성대하게 환영해주셨다”고 말했다. 

더불어 “한반도 평화를 바라는 전 세계 이목이 평양에 집중되어 있습니다만, 한반도의 미래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진 두 지도자는 가장 고독한 시간을 보내고 있을 것 같다”며 “승자와 패자를 가리는 담판이 아니라 모두가 사는 공존과 평화의 미래를 열어주시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두 정상이 추가 회담을 하는 동안 김정숙 여사와 수행원들은 평양시 만경대구역 소재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을 방문할 예정인데 이 참관에는 리설주 여사도 동행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끝나면 ‘옥류관‘에서 오찬 후 평양시 평천구역 소재 ‘만수대창작사’를 참관할 예정이다.

이때 경제인들은 황해북도 송림시 석탄리에 소재한 ‘조선인민군 112호 양묘장’을 방문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