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1가 사거리 두고 난민찬반 맞불집회 대립
민주노총 "권력·자본 혐오를 소수자 난민에게 풀기"
난대국 "가짜난민·불법체류노동자로 노동시장 혼란"
난민법 찬반 '개악', '폐지' 서명운동...상반된 모습

난민찬반단체 집회  사진 / 현지용 기자
난민찬반단체 집회. 사진 / 현지용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난민찬반집회가 16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보신각터 앞과 종로타워 앞에서 열렸다. 난민인권센터, 아시아평화를향한이주(MAP), 노동당 등 난민지지 인권·시민단체가 보신각터 앞에서 집회를 열겠다고 예고하자 난민반대단체인 난민대책 국민행동(이하 난대국)은 종로타워 앞에서 맞불집회를 열었다.

오후 비가 내리는 와중에도 난민인권단체 측은 집회 신고인원 500명이 집회에 참석했다. 내국인을 비롯한 중동권 및 아시아권 외국인 수십여명이 참석했다. 난민반대단체 측은 집회 신고인원 100명으로 남녀노소를 비롯해 20~30대 여성 참석자들 상당 수가 집회에 참석했다.

이날 두 집회는 종로1가 교차로 사거리를 두고 난민찬반단체가 서로를 향한 맞불집회를 가졌다. 특히 난민지지단체가 참가자들에게 '난민법 개악 반대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는 동시에 난민반대단체도 '난민법 폐지 100만인 국회 진정 서명운동'으로 시민들에게 서명을 받고 있는 모습이 확인됐다.

난민지지 인권·시민단체 피켓  사진 / 현지용 기자
난민지지 인권·시민단체 피켓 사진 / 현지용 기자

민주노총 봉혜영 부위원장은 "난민 증오단체들이 난민들을 탄압하는 이유는 권력과 자본가를 향한 혐오를 소수자 난민에게 푸는 것"이라며 "난민은 규제·통제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발언했다. 김민현 국제앰네스티 한국지부 활동가는 무대발언에서 "지난날 난민법 폐지와 난민 추방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71만 명이었다"며 "한국은 난민인정률이 매우 낮아 난민들이 찾기 선호하는 곳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더불어 사회자는 종로타워 앞에 있는 난민반대 집회를 가리키며 "인종차별주의자, 난민 혐오세력"이라고 말했다.

난민지지 시민단체도 시민들에게 배포하는 유인물에서 '문제는 난민이 아닌 난민혐오'라며 과거 한국전쟁 당시의 피난민 행렬과 아프리카 내전 피난민 행렬을 비교하는 사진을 넣어 배부했다.

난민반대단체 피켓  사진 / 현지용 기자
난민반대단체 피켓 사진 / 현지용 기자

한편 난대국이 주최한 이번 집회에서 난대국 인천지부장이라 소개한 여성은 무대발언으로 "무슬림 가짜난민은 조혼, 수간, 소아성행위를 즐기는 집단·국가 출신"이라며 파키스탄, 나이지리아 등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이슬람 국가의 사례를 근거로 주장했다. 이어 난민인권단체를 향해 "차별금지법으로 가짜난민을 반대하는 발언을 금지시키고 인권보도준칙으로 언론에 재갈을 물려 인권단체가 이들(무슬림 난민신청자)을 평화의 종교로 위장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난대국 집회는 연사 발언을 비롯해 국내 외국인 불법체류자 추방 요구를 강조하기도 했다. 난대국 인천지부장은 "외국인 불법체류노동자로 국내 노동시장에 혼란이 왔다. 한국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외국인 노동자 13만 명이 증가했다"며 "노동자연대, 노동당 등 자칭 노동인권단체는 자국민 노동자 차별로 가짜난민 인권팔이를 해 국내 노동시장의 혼란을 가중시킨다"고 국내 외국인 불법체류 노동자 문제를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