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집배인력 사망자 발생해도 인력충원 1년 넘게 제자리
노조 요구 묵살할 경우 강 본부장 사퇴 촉구·전면전 돌입할 듯

과로사사와 사고로 우정노동자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대책으로 집배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는 우정노동자들.ⓒ우정노동조합
과로사사와 사고로 우정노동자 사망자가 늘어나면서 대책으로 집배인력 증원을 촉구하고 있는 우정노동자들.ⓒ우정노동조합

[시사포커스 / 김용철 기자] 우정노동조합이 우정사업본부를 향해 집배인력 증원에 나서지 않을 경우 강정주 우정사업본부장 사퇴 촉구와 함께 전면전 선포에 나설 전망이다.

16일 노조에 따르면 현장 노동여건이 열악한 상황에서 갑작스런 순직이 이어지자 대책으로 부족한 집배인력 증원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가 우정사업본부를 항해 집배인력 증원에 나서지 않을 경우 강 사장 사퇴 촉구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힌데는 올해만 벌써 지난 14일 순직한 곽모씨까지 집배원을 포함해 과로사사와 사고로 우정노동자 20명이 사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사망한 우정노동자는 39명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집배원 사망자는 19명에 달했다.

사망자가 발생함에도 열약한 노동여건 상황이 갈수록 개선되지 않자 노조가 전면전 선포를 촉구하는 집단행동에 돌입하기 위한 수순을 밟고 있다.

노조는 “추석특별소통으로 하루하루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이 때, 우리는 또 한명의 동지를 허망하게 잃었다”며 “계속되는 비보에 깊은 애도와 차오르는 분노를 주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부족한 집배인력 증원만이 해결책인데도 우정사업본부는 방관자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죽어가는 우정노동자들을 보면서도, 예산 타령 운운하며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묵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집배인력을 늘리려면 그만큼 예산이 발생하기 마련이다. 실제 지난해 8월 전문가 6인과 우정사업본부 노사 각 2인씩 10인으로 구성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이 출범하고, 지난 1년간 집배원 장시간 노동과 노동조건 전반을 조사해 사망사고를 막기 위한 정책권고안을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증원 규모와 증원 방식에 노·사·전문가 간 입장 차가 커 1년이 넘도록 권고안을 확정하지도 못하고 있는 상태다. 우정사업본부는 기획추진단 결과에 따라 집배인력을 증원한다고 이미 2017년 긴급노사협의회에서 합의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