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경제사회노동위 중재로 쌍용차 노사 합의해"
박주민 "손배취하, 불법적 공권력 행사 재발 방지 의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 / 오훈 기자

[시사포커스 / 현지용 기자] 쌍용차 해고자 전원 복직 합의 소식에 대해 더불어민주당이 환영하는 발언을 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오전 국회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경제사회노동위원회의 중재로 쌍용차 사측과 노조가 해고자 전원 복직에 잠정 합의했다. 오늘 공식 합의문을 통해 지금까지 해직상태로 남은 119명 해직 노동자에 대한 복직 방식, 복직 시기가 발표됐다"며 "무려 9년을 끌어온 쌍용차 해고자 복직 문제가 마침내 해결됐다"고 환영했다.

홍 원내대표는 "2009년 쌍용자동차 구조조정으로 1800명의 노동자가 해고됐고 복직 논의가 지연되며 30명의 노동자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늦었지만 이제라도 복직 합의가 이뤄져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앞으로 경제사회노동위를 중심으로 첨예한 노사갈등 문제를 끈 것처럼 앞으로도 우리사회의 주요한 미래를 위해 해결해야 할 사회적 현안들에 대해서도 사회적 대타협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 / 오훈 기자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사진 / 오훈 기자

박주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어제 쌍용차 해고문제가 9년 만에 해결의 물꼬를 텃다는 소식 듣고 기뻤다. 이제라도 해결이 돼 대단히 기쁜 일이나 여전히 숙제는 남아있다"며 "복직 문제는 해결됐고, 사측이 노동조합에 제기한 소송은 취하했으나, 파업과정에서 경찰이 입은 피해를 배상하라는 정부 손배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지난 달 경찰청인권침해사건진상조사위는 쌍용차 파업 당시 경찰이 위법적으로 강제 진압한 것을 확인한 바 있으며, 이러한 진압의 최종 승인을 이명박 前 대통령이 내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진상조사가 발표되고 진압 작전의 위법성이 존재한 만큼 정부는 진압과정에서 입은 소송을 취하해야함이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에 이 점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을 요청한다. 이 소송의 취하는 쌍용차 해고문제의 완전한 해결을 의미하며 불법적 공권력 행사의 재발을 방지하는 것을 의미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